김경협 "김정은도 한반도 긴장 원치 않아" 백승주 "핵·미사일 포기할 의사 전혀 없어"
  • 조명균 통일부 장관. ⓒ뉴시스
    ▲ 조명균 통일부 장관. ⓒ뉴시스

    정부가 북한에 군사회담·적십자회담을 동시에 제안한 가운데, 여야는 북한의 호응 여부에 대한 상이한 전망을 내놨다. 집권 여당인 더불어민주당 측은 북한이 군사회담에 응할 가능성이 크다고 평가한 반면, 자유한국당은 가능성이 높지 않다고 전망했다.

    김경협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18일 YTN 라디오 신율의 출발 새아침에 출연해 “사실 북한도 한반도에서의 긴장을 원하지 않을 것”이라며 “(북한도) 무력 충돌에 대해서 우려하고 있기 때문에 군사회담에 나올 가능성이 크지 않겠냐고 본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군사회담에 먼저 나오고, 진행상황을 봐가면서 이산가족 협상에 나올 가능성이 크다”고 설명했다. 

    김 의원은 ‘북한이 이번 제안으로 곶감만 빼먹고 실제 우리가 원하는 이산가족 상봉 등에 임하지 않는 것 아니냐’는 사회자의 질문에 ‘대화의 물꼬를 트는 것’이 중요하다 데 방점을 찍어 대답했다. 

    그는 “그동안 우리가 새로운 대북 전략을 수립할 때도 계속 강조해왔지만, 어느 일방만의 요구나 일방만의 양보로 이뤄지진 않을 것”이라면서도 “이산가족 상봉도 일정 정도에서는 요구되는 면이 있을 수 있지만 그런 것까지 감안해서 가능하면 회담이 성사될 수 있도록 우리가 끌고 나가는 게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반면 국방부 차관을 지낸 백승주 한국당 의원은 이번 군사회담을 회의적으로 내다봤다. 북한이 이번 제안에 응할 가능성이 높지 않을 뿐만 아니라, 상황을 이용해 단물만 빼먹을 생각이라는 것이다. 

    백승주 의원은 BBS 전영신의 아침저널에 출연해 "우리 대화 제안 때문에 대남도발이나 여러 가지 유엔안보리 결의안을 위반하는 도발을 조절하거나 중단할 의사는 전혀 없다"고 밝혔다. 

    백 의원은 “북한은 우리 정부의 베를린 선언에 대해 ‘유럽땅 한복판까지 가서 지지를 구걸한 잠꼬대 궤변이다’라고 했다”며 “북한이 북한 핵문제 폐기를 전제조건을 하면 불응하겠다는 입장을 명확히 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북한이 우리 의도대로 움직일 것 같지 않고, 특히 북한 핵문제는 절대 북한 정부가 대한민국 정부하고 논의할 사안이 아니라는 명확한 입장을 갖고 있다”며 “북한이 응할 가능성이 높지 않다고 본다”고 전했다. 

    그는 북한의 ‘수정 제안’ 가능성에 대해 “북한은 적대행위에 대해서 북한식으로 해석하는 부분들이 있기 때문에 예를 들어서 탈북한 사람들의 송환 이런 문제도 적대행위로 다루려고 할 것”이라고 했다. 

    한편 그는 이산가족상봉을 위한 적십자회담에 대해서도 “북한은 그동안 선심 쓰듯이 이산가족상봉을 해주고 그것을 이용해 정치, 경제적 이득을 얻어 가는 패턴이었다”며 “우리 상봉 제안을 이용해 경제적인 요구를 할 가능성이 많다”고 전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