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군사회담 이어 적십자회담 제안도 묵묵부답…"호응 촉구"
  • 한국 정부가 ‘2018년 북한 인구주택 총조사(인구 센서스)’에 쓰일 비용 중 일부를 지원해달라는 북한의 요청에 대해 여전히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사진은 통일부 청사 내부.ⓒ뉴데일리 DB
    ▲ 한국 정부가 ‘2018년 북한 인구주택 총조사(인구 센서스)’에 쓰일 비용 중 일부를 지원해달라는 북한의 요청에 대해 여전히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사진은 통일부 청사 내부.ⓒ뉴데일리 DB

    한국 정부가 ‘2018년 북한 인구주택 총조사(인구 센서스)’에 쓰일 비용 중 일부를 지원해달라는 북한의 요청을 보류하지 않았으며 여전히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동아일보’는 지난 1일 통일부 당국자를 인용, 최근 북한이 유엔인구기금(UNFPA) 통해 인구조사 비용 600만 달러(한화 약 67억 원)를 지원해달라고 요청한 것에 대해 정부가 보류하기로 결정했다고 보도했다.

    ‘동아일보’는 북한이 지난 7월 28일 대륙간 탄도미사일(ICBM) ‘화성-14형’을 추가로 발사하는 등 도발을 계속하는 상황에서 북한에 어떤 식으로든 자금이 흘러가서는 안 된다는 판단에 따라 지원을 보류했다고 전했다.

    하지만 통일부 당국자는 해당 보도가 나간 뒤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모 매체가 대북 자금지원 결정이 보류된 것처럼 보도했는데 사실과 다르다”면서 “UNFPA가 지원 요청을 했고 이에 대해 연초부터 계속 협의를 해온 사항”이라고 밝혔다.

    통일부 당국자는 “새 정부 출범 이후 일어난 상황 등으로 진전이 많이 안 됐다”면서 “지금은 그런 것들이 해소된 상황이라 자금지원에 대해 협의를 해나가고 있고, 이 사업은 지난 정부도 긍정적으로 고려했던 것”이라고 강조했다.

    통일부 당국자는 “이는 국제기구가 북한 인구 센서스 사업을 통해 통계를 얻는 것”이라면서 “2008년 조사 때도 한국 정부가 관련 자료를 많이 활용한 바 있다”고 말했다.

    통일부 당국자는 “10월 시범 조사가 예정돼 있는데 우리 측 의견이 많이 반영될 수 있도록 UNFPA와 협의해 나갈 것”이라면서 지원 성사 가능성에 대해서는 “제가 결정할 수 있는 권한이 있는 게 아니다”라며 말을 아꼈다.

    한국 정부는 2008년 북한에 인구 센서스 비용 400만 달러를 지원한 바 있다. 당시 남북협력기금에서 필요한 자금을 지원했으며, 이때도 UNFPA를 통했다.

    한편 한국 정부는 지난 7월 17일 군사분계선상 적대 행위 중지를 위한 군사당국회담(7월 21일), 이산가족 상봉 논의를 위한 적십자회담(8월 1일)을 열자고 북한에 제안했다. 그러나 북한은 군사당국회담에 이어 적십자 회담에 대해서도 아무런 반응을 보이지 않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