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관계, 예단할 수 없어… 한반도 긴장국면 전환 위해 노력할 것"
  • ▲ 천해성 통일부 차관이 지난 13일 국립합창단 주최로 통일부 한반도 통일 미래센터에서 열린 ‘2017 한민족 합창축제’에 참석해 환영사를 하고 있다.ⓒ통일부
    ▲ 천해성 통일부 차관이 지난 13일 국립합창단 주최로 통일부 한반도 통일 미래센터에서 열린 ‘2017 한민족 합창축제’에 참석해 환영사를 하고 있다.ⓒ통일부

    한반도 긴장이 고조되는 가운데서도 정부는 남북 대화를 포기하지 않겠다는 뜻을 밝혔다.

    천해성 통일부 차관은 지난 13일 국립합창단 주최로 통일부 한반도 통일 미래센터에서 열린 ‘2017 한민족 합창축제’ 환영사에서 정부는 굳건한 한·미 연합방위태세를 토대로 한반도 긴장해소와 평화관리를 위해 필요한 모든 조치를 강구하고 있고, 동시에 긴장의 근본적 해소를 위해 북한에 ‘대화의 문’을 열어두겠다고 말했다.

    천해성 통일부 차관은 “정부는 단합된 국민의 힘을 바탕으로 인내심과 끈기를 가지고 중단돼 있는 남북 대화와 협력을 복원해 북핵문제 해결과 남북관계 발전을 선순환시켜 나갈 것”이라면서 “이를 통해 한반도에 평화를 정착시키고 남북이 함께 번영하는 시대를 열어나가고자 한다”고 강조했다.

    한국 정부는 남북 대화 및 협력 제안에 북한이 호응하지 않는 것을 두고 ‘인내심과 끈기를 가지고 기다리겠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통일부 당국자는 14일 “한국 정부의 대화·제재 병행 기조는 변함이 없다”면서 “남북대화 제의도 구체적인 시한을 정하고 한 것은 아니라고 이미 말씀드린 바 있으며 바뀐 것은 없다”고 말했다.

    통일부 당국자는 “남북관계 상황을 예단해서 말할 수는 없다”면서 “현재 남북 긴장 국면이 전환되기를 바라고 이를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문재인 정부는 대화·제재 병행이라는 대북정책 기조를 그대로 유지 중이다. 북한의 핵·탄도미사일 도발에는 단호히 대응하되 이산가족 상봉과 같은 인도적 교류를 위한 대화 채널을 복구하겠다는 것이다.

    그러나 현재 상황에서 대화·제재가 양립할 수 있느냐는 비판 여론이 점점 거세지고 있다.

    북한은 지난 7월 17일 한국 정부의 ‘남북 군사회담’과 ‘적십자회담 개최’ 동시 제의에 대한 답을 결국 내놓지 않았다. 이후 지금까지도 한국 정부의 제안은 무시하는 듯한 태도를 보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