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C 사장 및 방문진 임원 자진사퇴 노골적 압박...야당 “정권 나팔수 노릇 그만하라”
  • 11일 국회 더불어민주당을 예방한 이효성 방송통신위원장. ⓒ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 11일 국회 더불어민주당을 예방한 이효성 방송통신위원장. ⓒ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이효성 방송통신위원장이 KBS와 MBC 사장 강제퇴진 가능성을 연이어 시사하면서 파문이 커지고 있다.

    공영방송 사장과 MBC 대주주인 방송문화진흥회(방문진) 임원진의 임기는 법률로 보장돼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방통위원장이 취임하자마자, 이들의 자진사퇴를 노골적으로 압박하는 행태는 ‘정권이 방송을 장악하기 위한 의도’라는 비판을 피할 수 없다는 점에서 그 후폭풍이 거세다.

    이효성 위원장의 ‘말바꾸기’도 물의를 빚고 있다.

    이 위원장은 교수 신분으로 있던 2008년, 이명박 정부가 출범하자 “공영방송 사장의 임기는 보장돼야 한다”고 강조한 사실이 있다. 이런 사실이 알려지면서 야당에서는 ‘정권의 나팔수 노릇을 그만하라’는 원색적 비난이 쏟아지고 있다.

    그러나 이효성 위원장은 시간이 흐를수록 발언의 수위를 높이면서 자신을 둘러싼 논란을 자초하는 악수를 두고 있다.

    그는 11일 더불어민주당을 예방한 자리에서 “MBC 사장과 방문진 이사의 임기가 법적으로 보장돼 있다”면서도 “다른 측면에서 그것이 꼭 그렇게 해야만 하는 것은 아니다”라는 상식 이하의 발언을 서슴지 않았다.

    이효성 위원장은 한 발 더 나아가 MBC 기자들의 제작거부 사태를 언급하면서 “(퇴진)논의를 오래 끌 수 없을 것 같다”고 했다. 그의 발언은, 소속 기자들이 김장겸 MBC 사장과 고영주 방문진 이사장의 퇴진을 요구하고 있으니 ‘본인들이 알아서 나가라’는 뜻을 전한 것이나 다름이 없다.

    방송의 독립과 공정성을 앞장서 지켜야 할 방통위원장이 오히려 이를 훼손하는 행보를 보이면서 이에 대한 반발도 거세지고 있다.

    KBS 공영노조는 11일 성명을 내고 “방송계를 망친 것은 정권이 아니라, 특정 이념 중심의 노동조합”이라며 이효성 위원장과 민주노총 산하 언론노조를 정면으로 비판했다.

    노조는 “이명박 정권 때 MBC 광우병 사태, 박근혜 정권 때 문창극 총리후보자의 낙마사태를 불러온 KBS보도, 박근혜 전 대통령의 탄핵보도 등은 정치적으로 편향된 왜곡·과장 보도였다”고 지적하면서, “그 중심에는 정치적으로 편향된 제작자들이 있었다”고 주장했다.

    공영노조는 “이런 일방적 보도를 막으려고 방송사 안에서 지난 9년 동안 힘겨운 싸움이 있었다”며, 정권이 바뀔 때마다 뉴스의 논조가 달라지는 우리 방송계의 고질적 행태를 짚었다.

    공영노조는, 최근 문제로 떠오른 해직기자 복직과 관련해서도 “이들은 올바른 보도를 하다가 탄압을 받은 것이 아니라 왜곡 편파 보도를 하거나 사규를 무시하고 경영진과 충돌하다가 징계를 받은 경우가 대부분"이라고 덧붙였다.

    MBC노조(제3노조) 김세의 위원장은 자신의 SNS를 통해 ‘민노총 산하 언론노조원들의 뉴스제작 거부 사실’을 전하면서 “제작거부가 제작방해로 이어져선 안 된다”고 우려를 나타냈다.

    김 위원장은 “경제부 보도국 기자 20명 중 파업에 불참한 4명만이 모든 업무를 도맡아 하고 있어, 사실상 휴일도 없이 뉴스를 제작하고 있는 중”이라며 고충을 호소했다. 그는 “보도국에는 파업 기자들이 자리를 지키고 있어 뉴스 제작도 대부분 노조 사무실에서 하고 있는 실정”이라고 말했다.

    현재 MBC의 뉴스제작 거부 파업은 민노총 산하 언론노조가 주도하고 있다. 이들은 사내 곳곳에 ‘김장겸 사장-고영주 방문진 이사장 퇴진’ 구호가 적힌 홍보물을 붙여 놓고, 방문진 이사들과 회사 경영진의 사퇴를 요구하고 있다. 파업에 동참하고 있는 기자 및 PD는 ▲PD수첩 ▲시사제작국 ▲영상기자회(카메라기자) ▲콘텐츠제작국 ▲보도국 취재기자 ▲전국 MBC기자회 등이다.

  • MBC보도국 곳곳에 붙어있는 경영진 사퇴 요구 전단. ⓒ 김세의 MBC노조(제3노조)위원장 페이스북
    ▲ MBC보도국 곳곳에 붙어있는 경영진 사퇴 요구 전단. ⓒ 김세의 MBC노조(제3노조)위원장 페이스북


    정부와 여당, 방통위, 민주노총 산하 언론노조가 약속이나 한 듯 ‘KBS·MBC 경영진 교체’를 밀어붙이면서 이 사안은 정치쟁점으로 급부상하고 있다.

    바른정당 주호영 원내대표는 “문 대통령이 민정수석-비서실장으로 있던 노무현 정부 시절, 방송 경험이 전무한 정연주씨가 KBS 사장에, 노조위원장 출신이 MBC 사장에 임명됐다”며 “방송의 공정성과 중립성은 노무현 정부 시절이 가장 최악이었다”고 평가했다.

    주 원내대표는 “이효성 방통위원장은 노무현 정부 당시 방송위원회 위원을 지낸 인사”라며 현 정부의 인사 난맥상을 꼬집기도 했다.

    자유한국당도 논평을 내고 “이 위원장이 말하는 언론정상화가 도대체 무엇인지 되묻지 않을 수 없다”며 “문비어천가를 불러야만 정상적 방송인이냐”고 반문했다.

    바른정당 역시 대변인 논평을 통해 “정권이 바뀌었다고 방송을 이렇게 장악해도 되는지 모르겠다. 공영방송을 참담하게 무너뜨리는 장본인은 다름 아닌 문 대통령”이라고 했다.

    강효성 자유한국당 방송장악저지투쟁위원장은 이효성 위원장을 ‘보은인사에 보답하고 있는 정권의 나팔수이자 저격수’라고 표현하면서 “완장을 찬 행동대장격인 이효성 위원장에 의해 원주민인 방송사 사장과 직원들이 쫓겨나는 꼴“이라고 했다.

    강효상 의원은 이효상 위원장의 퇴진을 촉구하면서 “자진사퇴를 거부하는 경우 대통령을 상대로 임명처분 취소 소송과 함께 직무정지 가처분신청도 고려하겠다”고 밝혔다.

     
  • ⓒ뉴데일리 정상윤 기자.
    ▲ ⓒ뉴데일리 정상윤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