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 통해 "洪 태극기 진심·당원 마음 읽지 못해"
  • 류여해 자유한국당 최고위원은 17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전날 박근혜 전 대통령 출당을 시사한 홍준표 당대표에 대한 저격글을 게시했다. 류 최고위원은 홍 대표의 박 전 대통령 출당 발언이 다소 경솔했다고 평했다. 

    류여해 최고위원은 이날 "어제 자유한국당의 홍준표 대표께서 박근혜 전 대통령의 출당에 관한 논의를 시사했다고 한다. 분명 분위기에 의한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지만 이는 시기적으로나 의미적으로도 왜? 라는 의문이 드는 이야기였다고 본다"고 밝혔다. 

    류 최고위원은 "당대표가 민감한 당 현안 문제에 대해 내부적인 충분한 논의와 공감대 형성 없이 개인적인 목소리를 내서 기사화된 것은 토크콘서트의 취지와 어긋난다고 생각된다"고 썼다. 

    앞서 홍준표 대표는 전날 대구에서 열린 토크콘서트에서 박근혜 전 대통령의 출당을 시사한 바 있다.홍 대표는 박 전 대통령 출당 문제를 언급하며 "정치인이라면 자기가 잘못한 것에 대한 책임을 질 수밖에 없고, 책임을 안 진다면 무책임한 정치가 된다"며 "정치적 책임의 문제이기 때문에 우리가 간과하고 넘어갈 수가 없다"고 말했다. 

    또 "박 전 대통령은 법정에서 '정치적으로 내가 모든 책임을 지겠으니 내 새끼들을 풀어 달라'고 해야 했다"고도 했다. 

    류 의원은 홍 대표가 박 전 대통령에 대한 출당 논의를 본격화 하자 당 내에 논의가 있었던 사실을 인정하면서도 "최소한 지도부 차원에서 사전 논의 내지 공감대 형성 없이 당대표가 개인적 의견을 당론처럼 이야기하신 것은 부적절한 것이 아닌가 싶다"고 비판했다. 

  • 자유한국당 류여해 최고위원. ⓒ뉴데일리 공준표 기자
    ▲ 자유한국당 류여해 최고위원. ⓒ뉴데일리 공준표 기자

    류 최고위원은 이날 홍 대표의 발언을 지적하는 과정에서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에 반대한 '태극기 집회'를 거론하기도 했다. 

    그는 "박 전 대통령 거취문제를 너무 쉽게 이야기한 것이 아닌가 싶다"며 아쉬움을 나타냈다. 

    이어 "홍 대표님은 태극기 부대의 진심을 읽지 못하고 있는 것이 아닌가 싶다"며, 태극기 부대의 진심은 박 전 대통령의 정치적 과오는 인정하지만 탄핵 재판 과정에서 일방적으로 매도되고, 헙법과 법률이 정한 인권보호를 못 받아 가슴앓이를 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출당 논의는)시기적으로도 부적절할 뿐 아니라 당원들의 마음을 제대로 이해 못하고 있음을 자백하는 것"이라고 썼다. 

    류 최고위원은 "일부에서는 홍대표의 발언이 바른정당과의 관계개선을 염두에 두고 한 것이라는 견해도 있다"고 밝혔다.

    이어 "정통 보수우파세력들은 적어도 박근혜전대통령과의 관계에서 촛불세력에 놀라서 당시 야당의 탄핵소추과정에서 부화뇌동하여 원칙과 기준도 없이 탄핵에 협조한 바른정당을 쉽게 용납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