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류영진 식품의약품안전처장.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 류영진 식품의약품안전처장.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야 3당이 살충제 계란 논란과 관련해 류영진 식품의약품안전처 처장의 즉각 사퇴를 촉구했다. 류 처장이 지난 10일 기자간담회에서 살충제 계란에 대한 모니터링 결과라며 "이상 없다"고 발표한 것이 거짓으로 드러났기 때문이다. 류 처장은 16일 국회 보건복지위 업무보고에서 "안심하라"는 자신의 발언에 대해 "모니터링이라는 말을 하지 않았다"고 주장했지만 이는 녹취록 확인 결과 사실이 아닌 것으로 알려졌다.
    정용기 한국당 원내수석대변인은 17일 논평을 통해 "류 처장은 농림부가 전수조사 중인 과정에서 국내산 계란에는 아무 문제가 없다고 발표해 태연하게 국민을 속인 것으로도 모자라, 살충제 계란 파문의 진상을 규명하기 위해 마련된 업무보고 자리에서 거짓 변명을 했다"고 비판했다.
    이어 "국내 먹거리 안전에 비상이 걸린 상황에서 이를 책임져야 할 먹거리 안전 수장이 오히려 국민을 속이면서 불안을 가중시키고 있음에 개탄스럽다"며 "경험과 전문성 없이 코드 인사로 임명된 류영진 식약처장을 즉각 해임하고, 문재인 정부는 조속히 국민 식탁을 정상화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황주홍 국민의당 의원도 기자회견에서 "문재인 정부의 보은 인사인 류 처장이 무책임한 발언으로 국민을 혼란의 도가니에 빠뜨렸다"며 "책임이 막중한 류 처장은 자진 사퇴하라"고 말했다. 김세연 바른정당 정책위의장도 이날 기자간담회를 열고 "식약처가 늑장대응에 거짓 해명, 부실한 조사를 해 국민의 신뢰를 상실했다"며 "문재인 정부는 사과하고 류영진 식약처장은 당장 사퇴하라"고 경고했다.
    한편 바른정당은 이번 살충제 계란에 대한 문제점으로 유통경로 미확인과 친환경인증제도의 부실함, 농산물과 식품의 안전관리 이원화 등을 꼽았다. 바른정당은 정부를 향해 ▲'계란법' 개정을 긴급현안으로 추진할 것 ▲농축산물 및 식품 안전관리 체계 구축할 것 ▲양계 밀식사육 환경의 개선과 친환경 인증제도를 전면개편할 것 ▲조사부실 책임자를 징계할 것 등을 촉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