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통일부 업무보고, '北문제 평화해결·대화재개' 언급
  • 문재인 대통령(가운데)이 23일 서울 종로구 외교부 청사에서 열린 2017 외교부 통일부 핵심정책 토의에 앞서 강경화 외교부 장관(오른쪽 끝), 조명균 통일부 장관(왼쪽에서 두 번째)과 차를 마시며 대화를 나누고 있다.ⓒ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문재인 대통령(가운데)이 23일 서울 종로구 외교부 청사에서 열린 2017 외교부 통일부 핵심정책 토의에 앞서 강경화 외교부 장관(오른쪽 끝), 조명균 통일부 장관(왼쪽에서 두 번째)과 차를 마시며 대화를 나누고 있다.ⓒ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23일 대통령 업무보고에서 외교부와 통일부가 '한미공조를 통한 북한문제의 평화적 해결'과 '국제사회의 뜻을 벗어나지 않는 한도 내에서의 남북교류 추진'을 각각 강조했다.

    외교부와 통일부는 이날 오후 정부서울청사 별관 국제회의장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이낙연 국무총리가 참석한 가운데 강경화 외교부 장관, 조명균 통일부 장관 및 두 부처 차관·실·국장 등 180여 명이 업무보고를 하면서 외교‧통일 분야에 대한 정책 토의를 가졌다.

    이날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북핵 문제의 평화적 해결과 평화체제 구축을 외교부 핵심정책 과제로 꼽았다.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북핵‧북한 문제와 관련한 모든 사안에 대해 한‧미 간 물샐 틈없는 공조를 유지하겠다”면서 “이를 바탕으로 북한의 핵‧탄도미사일 도발 억제와 비핵화를 위한 대화 복귀 견인을 통해 북핵 문제의 평화적 해결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또한 중국과 러시아의 건설적 역할을 지속적으로 유도해 내기 위해 전략적 소통을 강화할 것”이라면서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 등 한반도의 항구적 평화 정착을 위한 전기를 마련하겠다”고 강조했다.

    조명균 통일부 장관은 남북대화 재개 및 남북관계 재정립, 평화통일 공감대 확산과 '통일국민협약' 추진 등을 핵심정책 과제로 보고했다.

    조명균 통일부 장관은 “대통령께서 발표하신 '베를린 구상' 기조 아래 남북 간 대화채널을 복원하고, 남북교류 활성화를 토대로 관계 재정립을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조명균 통일부 장관은 “이산가족‧국군포로‧납북자 및 억류자 등 인도적 문제 해결을 위한 노력과 함께 북한주민의 인도적 상황 개선을 위한 대북 인도적 지원도 병행하겠다”고 강조했다.

    조명균 통일부 장관은 “개성공단‧남북경협기업 피해지원 문제에 대해서는 국가 책임성 제고 차원에서 관계부처 간 협의를 거쳐 적극적으로 지원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조명균 통일부 장관은 또한 국제사회의 대북제재 틀을 벗어나지 않는 범위 내에서의 스포츠 교류, 종교·학술·문화 교류, 재해 공동대응 등도 추진할 계획임을 나타냈다.

    외교부와 통일부는 이날 업무보고에서 "국민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겠다"는 의지를 강력히 피력했다.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국민외교 추진기구로 ‘국민외교센터’를 설립하는 등 국민 참여 플랫폼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조명균 통일부 장관은 정부·국회·시민단체 등 다양한 주체가 참여하는 정책추진체계를 만들겠다고 밝혔다.

    조명균 통일부 장관은 국민 의견을 반영한 공론화를 통해 대북정책 결정‧추진 과정에 지자체와 민간이 참여하는 것을 제도화하겠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