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 개편안 1안·2안 '보이콧'… "학종 폐단부터 손봐야"
  • 8월 26일 오후 6시 서울 청계광장에서 '공정사회를 위한 국민모임' 주최로 '공정사회를 위한 국민총궐기 3차 집회'가 열렸다. ⓒ공정사회를 위한 국민모임
    ▲ 8월 26일 오후 6시 서울 청계광장에서 '공정사회를 위한 국민모임' 주최로 '공정사회를 위한 국민총궐기 3차 집회'가 열렸다. ⓒ공정사회를 위한 국민모임

     

    공정사회를 위한 국민모임(공정사회)이 "수능 개편 1안과 2안은 실패가 뻔한 개선책으로 전 과목을 상대평가로 전환하고 정시를 확대해아 한다"고 주장했다.

    시민단체 공정사회는 30일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정부가 수능을 개편하겠다며 1안인 일부 과목 절대평가, 2안인 전 과목 절대평가 시안을 제시했는데, 모두 수능 개편이 아니라 수능 개악으로서 당장 철회되어야 할 누더기 개편 시안"이라고 날센 비판을 가했다.

    공정사회는 "수능 개편 시안이 발표된 이후 대부분 학계와 교원단체, 시민단체에서 이번 개편시안은 비판하고 있고, 대입제도의 직접적 이해당사자인 학생과 학부모들도 수용할 수 없다며 강력히 반발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전했다.

    공정사회는 "공청회와 학생과 학부모의 여론을 존중해 수능 전 과목을 상대평가로 전환하고 정시를 대폭 확대하는 제3의 방안을 제시하고 확정하는 것이 민심에 귀를 귀 울이는 것이고 소통하는 것"이라고 당부했다.

    이른바 현대판 음서제라고 불리는 '학생부종합전형'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도 키웠다.

    공정사회는 "수능 개편보다 더욱 시급한 것은 학생부종합전형(학종)을 개편하는 것"이라며 "학종은 금수저 전형으로서 부모의 경제력이 절대적으로 영향을 끼치고 불투명하고 불공정해 학생들은 왜 떨어졌는지 알 수 없어 결과에 승복할 수 없는 깜깜이 전형"이라고 말했다.

    정시 전형인 수능은 점수와 등수 등 수치로 판단하는 정략적 평가로 이뤄지지만 수시 전형인 학종은 학생의 자질과 노력, 성과 등 정성적 평가로 진행된다. 이런 이유 때문에 공정사회는 "깜깜이 전형"이라고 비판한 것이다. 또한 자기소개서 소논문 등 학종 컨설팅 비용도 만만치 않다. 업계에 따르면 한 시간당 30만원 선이다. '금수저 전형'이라는 꼬리표가 붙는 이유다.

    공정사회는 "학종의 폐단을 시정하는 것이 시급한 일인데도 학종에 대한 개선 계획은 없고 건드리지 말라는 수능을 개편하겠다고 나서고 있으니 국민들로부터 비판을 받고 있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정시(수능)를 무력화 시키는 것은 (학종의 확대를 불러오므로) 사교육비를 증가시키기 때문에 거대한 국민저항이 일어날 것"이라고 우려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