檢, 부당 노동행위 고발건으로 법원에 체포영장 발부… 한국·바른당 강력 반발민주당 "지극히 상식적인 법 논리"… 국민의당 "방송계 문제 결부시킬 일 아냐"
  • ▲ 취재진에 뚤러싸인 김장겸 MBC 사장. ⓒ뉴데일리 정상윤 기자
    ▲ 취재진에 뚤러싸인 김장겸 MBC 사장. ⓒ뉴데일리 정상윤 기자

    김장겸 MBC 사장에 대한 체포영장이 발부된 것과 관련해 보수야당은 정부의 언론탄압과 폭거라며 반발하고 있다.

    서울서부지검은 1일 오후 김장겸 사장에 대한 체포 영장을 법원으로 발부 받았다고 밝혔다. 부당노동행위 고발 건과 관련해 고용노동부 출석 요구에 불응했다는 이유로 체포 영장이 발부된 것이다. 

    자유한국당 강효상 대변인은 이에 대해 "이러한 반민주적 강압조치는 과거 군사정권에서도 보지 못한 탄압이고, 비상계엄 때도 없었던 유례없는 폭거"라고 비판했다. 

    강 대변인은 또 "오늘은 문재인 정권의 무차별적인 언론탄압이 자행된 한국 민주주의 역사상 치욕적 날"이라며 "왜 좌파정부는 헌법에서 규정하는 언론의 자유를 침해하면서까지 이토록 공영방송을 손아귀에 넣으려고 하느냐"고 규탄했다. 

    그러면서 "문재인 정권의 반민주적 언론탄압에 대해 결코 묵과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바른정당 이종철 대변인도 "도주의 우려가 있는 것도 아닌 현직 공영방송사 사장을 대상으로 체포영장을 발부한다는 것이 과연 적절하느냐"며 "문재인 정부의 MBC 장악과 경영진 퇴진에 대한 의도와 관련된 것이라면 매우 우려스러운 일"이라고 지적했다. 

    반면 집권 여당인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은 두 보수 야당의 반응이 지나치다고 평가하는 분위기다. 

    더불어민주당 김현 대변인은 김 사장에 대한 체포영장 발부는 "지극시 상식적인 법 논리에 따른 것"이라고 평가했다. 

    국민의당 최명길 원내대변인도 "김 사장이 소환조사에 응하지 않아 고발이 이뤄진 데 따른 법원의 판단"이라며 "방송계 파업 문제와 직접 결부시킬 이유는 없지 않느냐"는 반응을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