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방송장악 문건 그냥 두지 않을 것" 국회 보이콧 철회, 의혹 조사 집중
  • ▲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 ⓒ뉴데일리 정상윤 기자
    ▲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 ⓒ뉴데일리 정상윤 기자
    자유한국당이 더불어민주당의 '언론적폐 청산' 관련 문건에 대해 "국정조사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보이콧을 철회하고 국회로 복귀해 정부의 '언론 장악' 투쟁을 이어가겠다는 것이다. 대정부질문에서도 여야의 공방이 치열할 것으로 전망된다.
    한국당은 지난 9일 오후 서울 코엑스 앞에서 '문재인 정권의 5,000만 핵인질, 공영방송장악 저지 국민보고대회'를 열고 국정조사 추진에 대한 입장을 전했다. 이날 대회에는 자유한국당 지도부를 비롯해 소속 의원, 시도당 위원장, 당협위원장, 당원, 시민 등 대규모 인원이 참여했다.
    홍준표 대표는 이 자리에서 "언론장악 음모에 대한 문건까지 나왔는데, 이는 언론의 자유를 침해한 헌법 위반"이라며 "만약 박근혜 대통령이었다면 당장 탄핵한다고 했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한국당은 국정조사를 추진할 것"이라며 "우선 국정조사특별위원회를 만들고 조사한 후 문재인 정권의 헌법 위반을 누가 시켜서 했는지 확인하고, 진실이 밝혀지면 (책임자를) 그냥 두지 않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김태흠 방송장악저지특별위원장은 "(정부가) 네 번째 권력기관이라는 언론을 장악하려고 시도한다"며 "여러분들이 아시다시피 이미 종편 방송을 비롯해 언론들이 해바라기처럼 이 정권에 기울어져 있다"고 개탄했다.
    이후 한국당은 논평을 내고 "최고위에서 장외투쟁의 성공을 바탕으로 국회에서 국정조사를 이끌어내는 데 당의 역량을 집중하자고 의견을 모았다"고 했다. 강효상 대변인은 대회 직후 브리핑을 통해 "최고위에서 국회 보이콧을 철회하기로 의견을 모았다"며 "국회 복귀 시기는 11일 아침 의원총회에서 최종 결정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로써 한국당은 11일부터 14일까지 진행되는 대정부질문에도 참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한국당은 마지막 날 열리는 '교육·사회·문화' 분야 대정부질문에서 공영방송 장악 의혹을 집중 추궁할 것으로 관측된다. 민주당은 MBC·KBS가 노동자들에게 부당한 근로 감독을 했다고 주장하지만 한국당은 이 같은 주장을 '언론 탄압'으로 보고 정부·여당에 반발하고 있다.
    한편 지난 8일 '조선일보' 보도에 따르면 민주당은 '언론적폐 청산' 문건을 작성했다. 문건에는 공영방송의 야당측 사장과 이사진 퇴진을 목표로 비리 및 부정을 부각시키려는 내용이 포함됐으며 이를 위해 촛불 집회 등 시민단체의 국민 운동을 추진해야 한다는 언급도 실려 있다. 당 전문위원실이 만든 것으로 보이는 이 문건은 지난달 5일 민주당 의원 워크숍에서도 공유됐던 것으로 알려졌다.
    강훈식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지난 8일 "해당 문건은 당의 공식 문건이 아니다"라며 "실무자가 만든 워크숍 준비용일 뿐 실제로 논의되지 않았다"고 의혹을 부인했다. 민주당은 한국당의 '국정조사' 주장에 대해서도 9일 "홍준표 대표가 공영방송의 독립성과 공정성을 위한 방송개혁을 막아서고 있다"며 "지켜야 할 것은 김장겸 MBC 사장이 아니라 국민"이라고 주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