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혁신위, 공식절차 착수… 친박 서청원·최경환 의원 탈당 권유
  • ▲ 자유한국당 류석춘 혁신위원장.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 자유한국당 류석춘 혁신위원장.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자유한국당 혁신위원회는 13일 박근혜 전 대통령과 서청원 최경환 의원에게 국정농단 사태의 책임을 물어 출당을 권유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혁신위는 이날 오전 여의도 당사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혁신안 제3차 발표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류석춘 혁신위원장은 “자유한국당은 보수우파의 정치적 위기를 불러온 책임을 통감하고, 신보수 가치의 구축과 당에 대한민국의 신뢰를 회복하기 위해 필요한 인적 혁신을 결정했다”고 밝혔다.

    혁신위는 이날 ▲박근혜 전 대통령 자진 탈당 권유 ▲서청원·최경환 의원 탈당 권유 ▲한국당 복당 문호 개방 등 6개의 혁신내용을 발표했다. 

    류석춘 혁신위원장은 박 전 대통령 탈당과 관련해 “2016년 4월 총선 공천실패로부터 2017년 5월 대선패배에 이르기까지 국정운영 실패에 대한 정치적 책임을 물어 박근혜 전 대통령에게 ‘자진 탈당’을 권유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만약 자진 탈당이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당헌·당규에 따른 출당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동시에 당은 박근혜 전 대통령이 전직 대통령으로서 받아야 할 최소한의 예우는 물론 자연인으로서 인권침해 없이 공정하게 재판을 받을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설명했다. 

    그는 서청원·최경환 의원 탈당 권유와 관련 “계파 전횡으로부터 비롯된 국정실패에 책임이 가장 무거운 의원에 대해서도 ‘자진 탈당’을 권유해야 한다”고 했다. 박 전 대통령과 마찬가지로 자진탈당이 발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출당 조치를 하겠다고 했다. 

    또 "진박감별사 등을 자처하며 총선 공천과정에서 전횡을 부린 나머지 의원들도 책임을 통감하고 당의 화합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며 "만일 그렇지 혁신위는 이들에 대해 책임을 묻는 추가적 조치를 요구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친박 청산에 불을 붙이겠다는 것이다. 

    이밖에도 혁신위는 ▲보수우파 정치 위기에 대한 책임을 규명하는 과제에서 현 자유한국당 지도부도 결코 자유롭지 않다 ▲자유한국당 정체성 강화를 통해 보수우파 대통합에 주도적 역할을 해야 한다고 발표했다. 

    한편 홍준표 대표는 혁신위 발표 이후 기자들과 만나 박근혜 전 대통령 1심 선고가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 10월 17일 전후로 출당 집행에 대한 당내 논의를 거치겠다고 발표했다.

    또 홍 대표는 이번 출당안과 관련해 최고위원회의에서 만장일치가 나오지 않다고 하더라도 "모든 회의체는 다수결이기 때문에 (박 전 대통령 출당을) 집행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한국당 복당과 관련 바른정당의 김무성 고문과 유승민 의원을 받을 수 있느냐는 질문에 "대한민국 헌법은 정당 가입 자유도 있고 탈퇴 자유도 있다"며 가능성을 열어뒀다. 

    그러나 이날 친박(親朴)으로 분류되는 최고위원들은 혁신위 발표 전 진행된 최고위원회의에서 이번 혁신안에 대한 상당한 반발을 보인 것으로 알려졌다. 

    박 전 대통령은 당헌당규에 따라 윤리위로부터 탈당 권유에 대한 징계의결을 받은 뒤 10일 내 탈당 신고서를 제출하지 않을 경우 추가 의결 없이 제명 처리 된다.

    탈당 권유를 받은 서청원·최경환 의원의 경우 현직 의원신분이기 때문에 의원총회에서 3분의 2 이상의 동의를 받아야 제명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