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내 경선 대비 조직 가동…민주당 6개월·한국당 3개월 당비 내야
  • 더불어민주당의 지난 대선후보 선출을 위한 경선 과정에서 호남 지역 권리당원들이 당원투표를 하고 있다. ⓒ뉴데일리 사진DB
    ▲ 더불어민주당의 지난 대선후보 선출을 위한 경선 과정에서 호남 지역 권리당원들이 당원투표를 하고 있다. ⓒ뉴데일리 사진DB

    문재인정권의 안보무능 논란과 김이수 헌법재판소장후보자 인준 부결 파동으로 정치권이 얼어붙은 가운데에서도, 각 정당의 당원 증가세만큼은 불붙은 모양새라 배경에 관심이 쏠린다.

    각 정당은 '높은 지지율 반영' '혁신에 대한 기대감'이라고 아전인수 격으로 이유를 분석하나, 실제로는 9개월 앞으로 다가온 내년 6·13 지방선거 출마희망자들이 당내 경선에 대비해 조직을 정비 중이기 때문이라는 평이다. 이미 정치권의 무게중심이 선거 국면으로 넘어가고 있다는 반증으로 해석된다.

    집권여당 더불어민주당의 권리당원 증가세는 정권교체 이후 5개월째 이어지고 있다.

    매달 1000원의 당비를 납부하는 권리당원은 6월 24만 명에 달한데 이어, 7월 한 달에만 기존 권리당원의 4분의 1에 달하는 6만 명이 폭증해 30만 명 선을 돌파했다. 8월에도 다시 5만 명이 늘어났다.

    불모지로 여겨졌던 부산·울산 등에서도 세 확산이 뚜렷하다. 민주당 부산시당의 권리당원이 2만 명, 울산시당의 권리당원이 1만 명을 돌파한 가운데, 부산에서는 민주당 권리당원 수가 일시적으로 자유한국당 책임당원 수를 역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같은 민주당 권리당원의 증가세는 '문재인 대통령의 높은 국정 지지율 반영' 등이 원인인 게 전혀 아니라, 내년 6·13 지방선거를 대비한 조직 구축 작업이 막바지에 돌입했기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내년 6·13 지방선거는 정치일정을 감안하면 3~4월에 당내 경선이 치러질 것으로 전망된다. 민주당은 6개월간 당비를 납부한 권리당원에게만 경선 투표 자격을 부여하기 때문에, 최소한 이달부터는 당비를 납부하기 시작해야 경선에 안전하게 참여할 수 있다.

    아직 '경선 룰'이 정해진 것은 아니지만, 민주당은 그간 지방선거에서 기초단체장은 당원투표 50%와 여론조사 50% 혼합으로 경선을 치렀다.

    특히 일반 국민 사이에서 인지도·지명도가 낮아 여론조사가 곤란한 광역·기초의원은 당원투표 100%로 경선을 치렀다. 당사자 입장에서는 사활이 걸린 공천 여부를 권리당원이 좌우하는 셈이다.

    이 때문에 최근의 권리당원 폭증세 속에는 '내 사람 심기' 경쟁이 숨어 있다는 분석 아래, 내년초 당내 경선 과정에서 정치권의 고질적인 병폐인 조직경선과 당비대납 의혹이 대대적으로 불거질 것이라는 우려도 나온다.

  • 자유한국당의 지난 대선후보 선출을 위한 경선 돌입에 앞서 후보자들이 공정 경선을 다짐하는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 ⓒ뉴데일리 사진DB
    ▲ 자유한국당의 지난 대선후보 선출을 위한 경선 돌입에 앞서 후보자들이 공정 경선을 다짐하는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 ⓒ뉴데일리 사진DB

    반면 한국당은 당원 증가세의 발동이 상대적으로 늦게 걸렸다.

    민주당은 권리당원 증가세가 7~8월 절정에 달한 반면 한국당은 이달부터 당원 증가세가 눈에 띄기 시작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유는 한국당이 최근 당헌·당규를 개정하면서 경선투표권 행사를 위한 당비 납부 기간을 '6개월'에서 '3개월'로 단축했기 때문이다. 이달부터 연말까지 책임당원으로 입당해도 경선 투표에 아무런 지장이 없게 되면서 '시간적 여유'가 생겼다.

    평소 전국에서 월 2000~3000명 정도의 신규 책임당원 입당이 이뤄지던 한국당은 지난 7월부터 입당 흐름이 증가하기 시작해, 최근에는 평소의 10배 정도로 입당세가 폭증한 것으로 전해졌다.

    지방선거 당선 가능성이 높은 '텃밭' 부산시당·대구시당·경북도당 중심으로 입당 증가세가 뚜렷한 가운데, 한국당은 연말까지 20만 명의 신규 책임당원이 확보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따라서 부산에서 민주당에 역전을 당한 것도 일시적 현상으로, 한국당 책임당원 증가세가 피크에 달할 올 연말까지는 재역전을 넘어 상당한 격차를 벌릴 것으로 보고 느긋한 자세다.

    국민의당과 바른정당도 당원 수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국민의당은 지난 7월 22만 명 수준이던 당원 수가 8·27 전당대회를 거치면서 대폭 증가했는데, 이같은 흐름이 내년 지방선거까지 이어질 것으로 보고 있다.

    특히 8·27 전당대회를 중앙선관위의 온라인 전자투표시스템 'K-보팅'을 통해 치렀는데, 당원에게만 투표권을 부여하는 이같은 온라인 전자투표 방식을 내년 지방선거 경선에서도 채택할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당원이 계속 증가할 수밖에 없는 국면이다.

    바른정당도 최근 비대위 구성이 무산되고 11월초에 전당대회에 돌입하기로 결정함에 따라, 이를 계기로 당원이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