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스팅보트 쥐었는데, '자율투표'에 목소리 갈려 인준 여부 '미지수'
  •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국민의당이 김명수 대법원장 후보자 표결을 앞두고 '자율투표'와 관련해 당내 목소리가 갈리는 분위기다. 안철수 대표와 김동철 원내대표는 표결을 의원 개개인의 선택에 맡기려는 반면 박지원·정동영 의원 등은 '당론'을 정하자는 입장이다. 
    일각에선 박지원·정동영 의원이 안철수 대표에게 반기를 들었다는 분석도 나온다. 다당제 체제에서 자당의 역할을 강조하고 차별점을 활용해 당 지지율을 끌어올리려는 안 대표의 전략에 발목을 잡는다는 지적이다.
    안철수 대표는 21일 의원총회에서 "우리당 의원 40분의 현명한 판단을 믿는다"며 "사사로운 이해 관계를 떠나 오로지 '독립적인 사법부를 수호할 수 있는 인물인가'라는 단 한 가지의 높은 기준을 적용해서 판단해주길 바란다"고 밝혔다. 
    이어 "국회가 동의권을 갖도록 한 헌법정신은 입법부가 사법부의 울타리가 돼야 한다는 뜻이고 정치권력으로부터 사법부를 보호할 임무를 입법부에 둔 것"이라며 "그 뜻을 잘 헤아려 표결해 달라"고 정부·여당과의 관계가 아닌 후보자의 자질을 보고 결정할 것을 당부했다.
    김동철 원내대표도 "개개인이 헌법 기관인 의원들의 판단을 존중한다"며 "다당제 시대엔 과거 양당제 하에서 관행처럼 벌어진 표대결식 구태정치는 막을 내렸음을 분명히 인식하고 강제투표가 아닌 자율투표로 결정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 원내대표는 "후보자의 역량을 종합적으로 분석하고 고려해서 결정할 것"이라며 "어느 정당이 민주정당이고 어느 정당이 진정한 삼권분립과 미래를 위해 고민하는 정당인가, 그런 점에서 우리 의원들은 국민의당에 대해 자부심을 가져도 좋다"고 자율투표를 독려했다. 이용호 정책위의장 역시 "국민의당은 개개인이 양심과 소신에 따라 표결할 것"이라고 못 박았다.
    박지원 의원은 이에 발언권을 신청한 뒤 앞선 당 지도부의 발언에 문제점을 제기했다. 
    박 의원은 "김 후보자가 부결되든 가결되든 우리에게 상당한 책임이 돌아올 것"이라며 "자율투표를 당론투표로 바꾸자는 말은 아니지만, 토론을 해서 가결을 할 것인지 부결을 할 것인지는 표결하기 전에 발표하자"고 주장했다. 
    이어 "우리의 명확한 입장을 정리했을 때 오히려 우리가 선도정당으로서 입지를 굳힐 수 있다"며 "(자율투표로 할 경우) 가결된다면 우리는 민주당의 2중대고 기독교계로부터 비판을 받을 거고, 부결된다면 한국당과 바른정당의 2중대라는 비판과 진보개혁세력의 비판을 받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김명수 후보자의 청문회 결과 도덕적으로 어떤 청문회보다 하자가 없었다"고 김 후보자에 대한 지지를 에둘러 밝히면서 "이유여하를 막론하고 문재인 대통령이 안철수 대표에게 간곡한 전화를 했고 민주당 지도부가 우리를 설득하지 않았나, 우리가 가결시켜줬는데도 (정부여당이) 협치를 안할 때는 우리에게 (반격할 수 있는) 카드는 얼마든지 있다"고 역설했다. 향후 국회 인준이 필요한 인사가 있을 경우 협조하지 않으면 된다는 것이다. 
    앞서 김 후보자에 대한 인준 찬성 의사를 밝힌 정동영 의원은 "나는 자율투표 원칙을 지지하지만 그러나 예외없는 원칙은 없다"며 "이런 중대한 투표에서 책임있는 정당이 방향을 갖지 않는 것은 문제가 있다"고 발언했다. 나아가 "최소한 '권고적 당론'은 가질 필요가 있다"며 "그래야만이 수권대안세력을 지향하는 정당으로 인정받을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