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AP통신 “中상무부, 유엔 안보리 제재 이행 차원 밝혀”
  • 중국이 유엔 안보리 대북제재 이행 차원에서 대북석유공급을 연 200만 배럴로 제한하기로 했다고 美AP통신이 中상무부를 인용해 보도했다. 사진은 北평양의 주유소.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중국이 유엔 안보리 대북제재 이행 차원에서 대북석유공급을 연 200만 배럴로 제한하기로 했다고 美AP통신이 中상무부를 인용해 보도했다. 사진은 北평양의 주유소.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미국과 북한 간의 핵전쟁을 막기 위해 중국이 행동에 나선 걸까. 美AP통신 등은 23일 “중국이 이날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대북제재에 따라 대북석유공급을 제한할 것이라 밝혔다”고 보도했다.

    美AP통신은 “中상무부는 대북 석유제품 수출 중단은 북한의 탄도미사일 개발에 대한 유엔 제재에 따른 것이라고 밝혔다”고 전했다.

    美AP통신은 “중국은 이날 북한에 대한 석유 공급을 정제유는 연간 200만 배럴까지, 액화천연가스의 대북 판매는 중단할 것이라고 밝혔다”면서 “中상무부는 이번 제한 조치로 대북 에너지 자원 공급이 얼마나 줄어드는지 수치를 밝히지는 않았다”고 보도했다.

    美AP통신은 “中상무부는 또한 북한산 섬유제품 수입을 금지한다고 밝혔다”면서 “섬유제품은 유엔 안보리가 수입금지 조치를 한 북한산 석탄, 철광석, 수산물과 함께 북한의 주요 외화벌이 상품 가운데 하나로, 中상무부는 유엔 안보리의 대북제재 결의 이행 차원이라고 설명했다”고 덧붙였다.

    美AP통신은 “중국은 북한 무역의 90%를 차지하는 핵심 교역국가로, 이번 조치는 핵무기와 탄도미사일 개발에 필요한 자금을 마련하려는 김정은 정권의 노력에 심각한 타격을 줄 것”이라고 내다봤다.

    美AP통신은 “중국 지도자들은 북한 김정은 정권을 오랫동안 외교적으로 보호해왔다”면서 “중국은 최근에 통과된 유엔 안보리 대북제재 결의안을 논의하면서도 ‘북한 정권을 너무 몰아붙이면 체제가 붕괴된다’고 반대하는 등 북한 체제가 공격받는 것에 반대해 왔다”고 지적했다.

    美AP통신의 보도가 사실이라면, 북한 김정은 정권은 연료 사용에서 상당한 제한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지금도 북한의 연간 석유수입량이 파악되지 않는 데다 중국이 오래 전부터 지하 송유관을 통해 연간 50만 톤 내외의 석유를 북한에 무상지원해 주고 있다는 점을 생각하면, ‘생색내기’에 그칠 가능성도 없지 않다.

    참고로 2015년 말 기준 한국의 석유 및 관련제품 수입량은 13억 9,000만 배럴 가량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