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FA "현지 브로커, 대북제재 틈타 부업 임금 안 줄 분위기"
  • 최근 쿠웨이트 내 北노동자들이 임금을 제 때 받지 못한 채 북한으로 돌아가야 할 처지에 놓인 것으로 알려졌다. 사진은 북한 노동자 관련 北'조선중앙방송' 선전영상 일부.ⓒ北선전매체 보도영상 화면캡쳐
    ▲ 최근 쿠웨이트 내 北노동자들이 임금을 제 때 받지 못한 채 북한으로 돌아가야 할 처지에 놓인 것으로 알려졌다. 사진은 북한 노동자 관련 北'조선중앙방송' 선전영상 일부.ⓒ北선전매체 보도영상 화면캡쳐

    쿠웨이트에서 일하는 北노동자들이 임금을 받지 못한 채 북한으로 돌아가야 할 처지에 놓인 것으로 알려졌다.

    ‘자유아시아방송(RFA)’은 현지 한인회 관계자를 인용, 이 같은 소식을 전하면서, 이는 쿠웨이트 정부의 대북제재 여파에 따른 것이라고 26일 보도했다.

    쿠웨이트 한인회 관계자는 ‘자유아시아방송’에 “국제적인 대북제재에 쿠웨이트 정부가 동참하면서 北노동자들의 출국 압박이 커지고 있다”며 “이 기회를 틈타 브로커 회사들이 아예 임금을 지불하지 않으려는 움직임이 감지된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北노동자의 임금 상당 부분을 北당국이 가져가기 때문에 이들은 정해진 노동 외에 브로커를 통해 부업을 해왔다”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北노동자들이 떠날 상황이 되니까 브로커들의 임금 체불이 더 심해지고 있다”면서 “그 와중에는 (北노동자들의) 동요도 있다고 들었다”고 전했다.

    이 관계자는 “北노동자들의 체류 신분이 당장 취소되는 것은 아니지만 가능한 빨리 쿠웨이트를 떠나야 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北당국이 중동에 파견한 노동력을 러시아로 이동시키려 한다는 정보를 들었다”고 덧붙였다.

    쿠웨이트에 파견돼 있는 北노동자 수는 약 2,500명이라는 추산이 있다. 쿠웨이트 정부는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대북제재 결의를 성실히 이행하겠다며, 앞으로 북한 근로자의 입국은 거절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이와 함께 자국 주재 서창식 北대사에게는 한 달 내로 떠날 것을 통보하고, 北외교관 숫자를 9명에서 4명으로 대폭 감축하기로 결정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