좌파 세력, 연이어 과격 反美 시위... 북한 핵도발 관련해선 언급 안해
  • ▲ 27일 오전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전쟁반대평화실현국민행동'이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얼굴을 롤러로 문지르는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 27일 오전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전쟁반대평화실현국민행동'이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얼굴을 롤러로 문지르는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서울 도심 한복판에서 연이어 선동성 짙은 '반미(反美)'집회가 열려 시민들의 눈총을 받고 있다.

    지난 27일 오전 10시 민노총·민변·통일문제연구소 등 65개 좌파 단체로 구성된 '전쟁반대평화실현 국민행동'은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미국 트럼프 대통령을 규탄하고 한국 정부의 대북 제재 중단을 요구하는 집회를 열었다.

    이들은 "트럼프 대통령이 한반도를 전쟁 위기로 몰고 있다"며 "미국은 북한을 나라로 인정하고 평화협정을 체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마치 북한의 입장을 대변하는 듯한 발언들이었다.

    이들은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북한을 도발하고 있다"고 표현했다. 이어 "트럼프의 북한 도발은 이 땅의 평화를 원하는 촛불 민심에 대한 공격이며 촛불로 선출된 문재인 대통령은 어서 나와 촛불 민심을 살펴야 한다"고 했다.

    좌파 세력은 "미국 대사관 철거 및 미군 철수"라는 노골적인 반미 구호를 외치기도 했다.

    나아가 트럼프 대통령의 사진을 세워놓고 페인트용 롤러로 문지르는 과격 퍼포먼스까지 벌였다. 11월 초 예정된 트럼프 대통령 방한(訪韓)을 저지할 것이라는 계획도 내놓았다.

    이날 오전 11시에는 '6·15 공동선언 실천 남측위원회'가 '10·4 정상선언 10주년'을 기념하는 평화통일대회를 열고 남북공동호소문을 발표했다.

    6·15 남측위는 "북한에 완전한 파괴를 운운한 미국 대통령 발언은 우리 민족 존엄과 미래에 대한 심각한 훼손"이며 "우리 정부는 동족을 적대시하는 제재정책에 동조한다면 신뢰를 잃을 것"이라고 했다.

    6·15 북측위 역시 "현 남측 당국까지 이성을 잃고 맞장구를 치고 있어 한반도 정세가 예측할 수 없는 최극단으로 치닫고 있다"고 동조하는 연대사를 보낸 것으로 알려졌다.

    이처럼 선동적 구호가 난무하는 시위는 지난 23일에도 있었다.

    전국농민회총연맹·가톨릭농민회 등 농민단체 모임 '민중총궐기 투쟁본부' 주최로 고(故) 백남기 농민 추모 집회가 열린 가운데, 추모 집회와는 상관없는 '반(反)국가·반(反)사드' 주장이 쏟아진 것이다.

    당시 집회 참가자들은 "우리 생존을 위해서라도 주한미군은 즉각 한반도에서 철수해야 한다", "사드는 대한민국 평화에 백해무익한 미국의 침략적 무기체계"라고 주장했다.

    한상균 민노총 위원장 석방, 사드 철회 주장은 물론 문재인 정부를 향해 "대북 제재를 중단하고 외교정책과 통일정책을 바꿔라"고 요구하는 등 노골적인 친북(親北) 발언도 이어갔다.

    27일과 23일 집회의 공통점은 바로 '집회의 본질을 의심케하는 과격 반미(反美) 시위라는 점'과 '북한 김정은의 핵(核) 도발'에 대한 언급이 전무했다는 점이다.

    이에 지나가는 일부 시민들은 "서울 도심 한복판에서 북한의 주장을 그대로 대변하는 시위가 버젓이 열리고 있다는 게 놀랍다"는 반응을 내비치기도 했다.

    한편, 통일부는 28일 6·15 공동선언 실천 남북위원회가 낸 호소문과 관련해 "북한의 일방적 주장에 동조하는 일부 내용은, 현재 경색된 남북관계 개선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며 유감을 표한 것으로 알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