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준표 "권양숙은 공범… 시효 상관없이 조사해야"
  • 이명박 전 대통령을 겨냥한 검찰 수사가 가속화되고 있는 가운데, 보수 야당이 노무현 전 대통령의 뇌물 수수 의혹에 대한 '재수사'를 거듭 촉구하고 나서 정치권에 파장이 일고 있다.

    ◆檢, 'MB 옥죄기' 본격화 조짐 = 검찰은 이명박 정권 당시 국정원 댓글조작 사건을 수사하기 위해 국군 사이버사령부(사이버사)로 수사를 확장하고, 김관진 전 국방부 장관을 출국 금지 조치했다.

    한 매체 보도에 따르면 검찰은 원세훈 전 국정원장을 70억대 국고손실 혐의로 추가 기소할 수 있다는 입장을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이른바 '민간인 댓글부대'를 운영해 국가 예산을 낭비했다는 혐의다.

    야권은 '보수 정권 10년'을 표적으로 한 검찰 수사가 갈수록 탄력을 받는 양상을 보이자, 노무현 전 대통령의 뇌물 수수 의혹에 대한 재수사를 거론하며 '맞대응'을 예고했다. 이는 노 전 대통령이 박연차 전 태광실업 회장으로부터 640만 달러와 억대의 명품시계를 받은 혐의로 검찰 조사를 받았던 과거 전력을 끄집어낸 것.

    ◆홍준표 "권양숙 여사도 공범" =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는 지난달 29일 기자들과 만나 노무현 전 대통령의 뇌물 수수의혹과 관련 "권양숙 여사는 (뇌물 수수) 공범"이라며 "(재수사는)시효의 문제가 아니"라고 말했다. 이어 "정의와 형평에 맞는 정부라면 시효에 상관없이 해야한다"고 강조했다.

    홍 대표는 지난달 25일에도 같은 당 정진석 의원이 노 전 대통령의 자살 원인이 "권양숙 여사와의 부부싸움에 있다"고 말한 것을 두고 여당의 공격이 심해지자, "민주당이 침소봉대해서 문제를 키운다면 노 전 대통령의 640만 달러 뇌물 사건의 재수사와 범죄수익 환수 문제로 귀착될 수 있다"고 경고한 바 있다.

    한국당 정우택 원내대표는 지난달 26일 원내대책회의에서 "노무현 대통령의 비극적 죽음과 관련된 640만 달러 뇌물 수수의 진상과 행방, 자살경위 등 갑작스런 서거로 덮어놨던 의문들을 명명백백하게 진상규명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며 특검에 대한 당위성을 주장하고 나선 상황.

    이와 관련, 복수의 한국당 관계자들은 "사태가 악화될 경우 권양숙 여사가 직접 노 전 대통령의 뇌물 수수 의혹과 자살 전 상황을 해명해야 할 일이 생길 수도 있다"며 형평성을 잃은 검찰의 '표적 수사'가 계속될 시, 노무현 전 대통령의 가족으로까지 재수사 범위가 확대될 수 있음을 경고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