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파 한국당行에 자강파는 국민당과 통합?… 설 전까지 '대격변'
  •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와 보수통합추진위원회 위원을 맡고 있는 같은당 이철우 최고위원. ⓒ뉴데일리 공준표 기자
    ▲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와 보수통합추진위원회 위원을 맡고 있는 같은당 이철우 최고위원. ⓒ뉴데일리 공준표 기자

    정계개편 움직임이 구체화하면서 이번달 말부터 내달 초까지 '10월말~11월초'에 걸쳐 정치권이 크게 요동치는 '빅뱅'이 닥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자유한국당의 친박(친박근혜) 청산 드라이브로 집단행동의 명분을 얻은 바른정당 통합파가 이달 내에 복당하고, 잔류한 바른정당 자강파는 비교섭단체의 한계를 뛰어넘기 위해 국민의당과 통합을 모색할 것으로 보인다. 이 과정에서 반대하는 국민의당 일부 세력이 움직일 가능성도 있어 '정계 빅뱅'의 파장은 4당 모두에 미칠 것으로 관측된다.

    ◆한국당 윤리위, 박근혜 黜黨… 바른정당 통합파 복당 물꼬 트였다

    한국당 홍준표 대표는 20일 오후 3시 중앙당윤리위원회를 소집해 직접 주재했다. 이 자리에서 박근혜 전 대통령의 '탈당권유' 징계안을 의결했다. 당헌·당규에 따라 박근혜 전 대통령은 10일이 경과함으로써 당적(黨籍)에서 제명된다.

    박근혜 전 대통령의 출당(黜黨)은 친박 청산의 상징으로서 보수대통합을 추진하는 바른정당 통합파가 일관해서 요구해왔던 사항이다.

    통합파의 '맏형' 바른정당 김무성 고문은 지난주 "정치는 타협"이라며 "한국당이 박근혜 전 대통령의 당적 정리에 들어가면 100%는 아니지만 통합의 명분이 된다"고 말했다.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국정감사 관계로 해외에 체류하고 있는 김무성 고문과, 내주초 미국 순방에 나서는 홍준표 대표가 모두 돌아온 이달말쯤이 되면 바른정당 통합파가 집단행동에 나설 것으로 전망된다.

  • 바른정당 주호영 대표권한대행이 발언하는 가운데, 통합파의 김영우 최고위원, 자강파의 하태경 최고위원과 정운천 최고위원이 이를 경청하고 있다.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 바른정당 주호영 대표권한대행이 발언하는 가운데, 통합파의 김영우 최고위원, 자강파의 하태경 최고위원과 정운천 최고위원이 이를 경청하고 있다.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바른정당에서 몇 명이 복당하고 몇 명이나 남을까

    통합파의 집단행동에 가담할 바른정당 의원들의 수효에 관해서는 관측이 엇갈린다.

    11·13 전당대회가 '유승민 의원이 혼자 뛰는 레이스'가 되면서 한때 최대 13명까지의 탈당도 점쳐졌다. 그러나 한국당이 친박 청산 움직임을 머뭇거리고, 자강파가 국민의당과의 통합 카드로 반격에 나서면서 다시 관망하는 인원이 늘어났다는 분석도 나온다.

    바른정당 자강파는 국민의당과의 통합 카드를 조기에 공론화한 게 효과적이었다고 보고 향후로도 관련 논의에 속도를 낼 것으로 보인다.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도 '중도보수'라는 영역에 욕심을 내고 우(右)클릭하고 있기 때문에 양측의 이해관계는 일단 합치된다.

    다만 국민의당과 바른정당 자강파의 접근이 실제로 통합까지 갈 수 있을지에 대해서는 여전히 회의적인 시각도 적지 않다.

    바른정당 주호영 대표권한대행도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의 통합에 관해 지금은 "정치가 극단에 치우치지 않고 중도 세력이 이끌어간다는 측면에서 바람직하다는 생각을 갖고 있다"며 긍정적이지만, 과거에는 "지지 배경도 다르고 다른 정당에서 정치를 해왔으므로 연합이나 연대에는 상당한 에너지가 필요하다"고 부정적이었다.

    ◆내년 설 연휴 전까지 정치 '대격변' 도래하나

    바른정당 통합파와 자강파가 결별하면서 각자 한국당, 국민의당과 통합하는 그림이 현실화된다면, 정치권은 이달말부터 길게 보면 내년초까지 정치 지형의 '대격변'을 맞이하게 될 전망이다.

    이달말부터 내달초에 걸친 바른정당 통합파의 탈당에도 불구하고 자강파는 일단 11·13 전당대회를 강행해 치러낸다. 국민의당도 이 시기를 전후해 의원총회를 소집해 통합 논의를 수면 위에서 공론화한다.

    11·13 전당대회에서 유승민 의원이 '바른정당 대표'라는 직함을 얻게 되면, 비로소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와 담판을 지을 수 있는 '그림'이 마련된다. 국민의당·바른정당 쌍방이 '통합 실무단'을 지정해 실무 논의를 진행하는 가운데, 안철수·유승민 대표 회담도 병행될 가능성이 높다.

    실무 논의가 순조롭게 전개되면 연내에는 '통합 선언'이 이뤄진다. 내년 설 연휴가 2월 15일부터이기 때문에 '정치 캘린더' 상으로는 그 직전에 통합전당대회가 치러져야 효과가 극대화된다.

    결국 1월 중으로 전국을 순회하며 양당 통합 시·도당개편대회를 치르다가 2월 11일을 전후해 통합전당대회를 하면서, 6·13 지방선거를 겨냥한 중도통합 열기의 전국적인 확산 작업을 마무리할 가능성이 높다는 관측이다.

  •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와 송기석 대표비서실장이 밀담을 주고받고 있다. ⓒ뉴시스 사진DB
    ▲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와 송기석 대표비서실장이 밀담을 주고받고 있다. ⓒ뉴시스 사진DB

    ◆안철수 비서실장 송기석 "연내 통합선언해야 시너지"

    안철수 대표의 비서실장을 맡고 있는 국민의당 송기석 의원은 이날 CBS라디오 〈뉴스쇼〉에 출연해 "(국민의당~바른정당 자강파 통합 논의가) 물밑에서 오간 상황이었는데 이제 뭍으로 올라왔다"며 "국정감사 끝나자마자 바로 11월 초부터 의총 등을 통해서 논의를 시작하겠다"고 공론화를 예고했다.

    이어 "11월초가 되면 양당이 공론화 과정을 거칠 것"이라며 "내년 6월 13일 지방선거를 기준으로 만약에 통합까지 간다면 늦어도 올해 12월까지는 (통합선언이) 이루어져야 통합의 시너지가 제대로 발휘될 수 있다"고 관측했다.

    아울러 "법적으로 완전한 통합의 마무리는 각 시·도당의 개편대회와 통합전당대회가 있어야 하기 때문에 그것은 1~2월까지 계속될 것"이라면서도 "그렇지만 통합 선언은 (연내에 이뤄져야 하고) 아마 바른정당도 통합을 생각한다면 그 방향으로 진행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혔다.

    ◆'정치9단' 홍준표·박지원 "정치생명 단축하는 통합될 것"

    이처럼 그간 '정치적 상상력'의 영역에만 있던 국민의당과 바른정당 자강파의 통합 움직임이 뭍으로 올라오자, 이를 향한 견제구도 노골적으로 날아오고 있다.

    한국당 홍준표 대표는 이날 SNS에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의 통합은 보수우파·진보좌파 양 진영과 영·호남 양 지역에서 모두 배척받는 기형적인 정당이 될 것"이라며 "양당 정치인의 정치생명을 단축하는 통합이 된다"고 경고했다.

    이러한 홍준표 대표를 향해 "녹록치 않다"고 극찬했던 '정치 9단' 국민의당 박지원 전 대표도 역시 SNS에 "햇볕정책을 버리면 강경대북정책 (지지자들)이 오고, 호남을 버리면 영남이 올까"라며 "(통합은) 얻는 것보다 잃는 것이 많다"고 거들었다.

  • 국민의당 박지원 전 대표는 바른정당과의 통합론에 반대한다는 입장이다. 사진은 지난해초 새정치민주연합 탈당 기자회견을 할 때의 박지원 전 대표의 모습.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 국민의당 박지원 전 대표는 바른정당과의 통합론에 반대한다는 입장이다. 사진은 지난해초 새정치민주연합 탈당 기자회견을 할 때의 박지원 전 대표의 모습.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정대철 아들 정호준, 시·도당위원장 총사퇴 동참 안해

    특히 박지원 전 대표와 동교동계의 반발 움직임은 주목된다. 이들은 탈당과 독자 행보도 가능한 영향력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동교동계 '원로 그룹'을 대표하는 정대철 고문의 아들 정호준 서울시당위원장은 바른정당과의 통합에 대비해 국민의당 시·도당위원장 전원의 총사퇴 결의에 참여하지 않았다.

    15명의 시·도당위원장 중 3명이 불참했는데, 바른정당 현역 의원이 있어 통합이 실제로 단행될 경우 시·도당위원장 자리를 내줄 수밖에 없는 부산·경남은 그렇다쳐도 정호준 위원장의 '보이콧'은 의미심장하다.

    실제로 통합을 향해 정치 상황이 전개될 경우, 국민의당 또한 분당(分黨) 수준에까지는 이르지 않겠지만 일부가 탈당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는 대목이다.

    ◆원내1당·지방선거 기호 어찌되나… 민주·한국당 '촉각'

    내년 6·13 지방선거를 앞두고 정치권의 지축이 뒤흔들리는 정계개편이 예고되자, 이를 바라보는 더불어민주당·한국당 양당의 속내 또한 복잡하다.

    현재 국회 의석 비율은 민주당이 121석, 한국당이 107석이다. 바른정당에서 한국당에서 15명 이상의 의원이 합류하면 제1당이 바뀐다.

    제1당이 바뀌면 내년 6·13 지방선거에서의 후보 기호가 바뀌는 것은 물론, 비슷한 시기에 이뤄질 20대 국회 하반기 원구성 협상 과정에서 국회의장단과 주요 상임위원장의 배분에까지 영향을 미치게 된다.

    바른정당에서 한국당으로 15명 이상의 의원이 합류하더라도, 그 과정에서 국민의당에서 일부 이탈 의원이 발생해 민주당으로 합류하면 민주당이 여전히 원내 1당을 수성할 수 있게 된다.

    정치권 관계자는 "'정계빅뱅'은 원내 1당의 변경 가능성과 함께 내년 지방선거에서의 이해득실 등 여러 가지 변화를 수반하는 상황"이라며 "지금으로서는 지방선거나 원구성 협상의 귀추까지 내다보기에는 상황이 녹록치 않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