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사고 이후 현장대응 강조한 정부, 취지 무색
  • 박경민 해양경찰청장. ⓒ뉴시스
    ▲ 박경민 해양경찰청장. ⓒ뉴시스

    국장급 이상인 해양경찰 지휘부 전원이 파출소 근무 경력이 없는 것으로 드러났다. 정부가 세월호 사고 이후 대응력 강화를 위해 현장 경험을 강조한 인사 방침을 밝힌 것과 대조된다. 지휘부 중 20%는 함정 승선 미경력자로 밝혀지기도 했다.

황주홍 국민의당 의원이 해경으로부터 제출 받은 '경정 이상 함정 승선 및 파출소 근무 현황' 자료에 따르면 본청에서 국장급 이상 지휘부 15명 중 박경민 해경청장(치안총감), 고명석 해경 기획조정관(치안감), 구자영 서해지방청장 (치안감) 등 3명은 파출소 현장 경험뿐 아니라 함정 승선 경험도 없었다.

이는 정부가 지난 2015년 2월 '인사혁신 3개년 계획'을 통해 밝힌 인사방침과 다르다. 당시 발표에선 신규 임용되는 해경의 함정근무기간을 2배로 확대하고 간부급 승진자의 해상근무를 의무화하겠다는 내용이 포함됐었다.

그러나 해경 경정 이상 간부 292명 중 함정 근무와 파출소 근무 미경력자가 각각 31명, 195명에 달했으며 29명은 두 개 경력이 전무했다.

해경서장 직책을 맡는 고위간부인 총경 66명 중 59명(89%)이 파출소 근무 경력이 없고, 9명은 함정 승선을 한 번도 한 적이 없었다.

황주홍 의원은 "해경청장이 세월호 참사 때 구조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핵심 조치로 함정과 파출소 순환근무 의무화 계획을 발표했지만 고위 간부 인사 현황을 보면 이 말이 지켜지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