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 대표, "성완종 수사 중 나에게 협조 요청"
  • 서청원 자유한국당 의원. ⓒ뉴시스
    ▲ 서청원 자유한국당 의원. ⓒ뉴시스

    서청원 자유한국당 의원이 "홍준표 대표의 오만·독선·위선이 당원과 국민들의 염원을 무력화 시켰다"며 "당과 나라를 위해 홍 대표 체제는 종식돼야 한다"고 22일 주장했다. 홍 대표가 박근혜 대통령을 비롯해 서 의원과 최경환 의원을 탈당시키려는 움직임에 반발한 것이다.

서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홍준표 대표는 새로운 보수의 가치와 미래를 담을 수 없는 정치인"이라며 "품격 있고 깨끗한 지도자가 나와 그를 중심으로 당이 새로워질 수 있도록 자리를 비워줘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홍 대표는 1심에서 유죄판결을 받고 대법원의 최종심을 기다리는 처지이고, 그런 상황 자체가 야당대표로서 결격사유"라며, "다른 당 대표는 홍 대표보다 훨씬 가벼운 혐의로 수사 중일 때 사퇴했다"고 강조했다.

서 의원은 "故성완종 의원 관련 검찰수사 과정에서 홍 대표가 나에게 협조를 요청한 일이 있다. 누구보다 홍 대표 본인이 잘 알고 있을 것"이라며, "대선 후보나 대표로서 뿐 아니라 일반 당원으로서도 용인될 수 없는 일"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홍 대표에게 보수 지도자로서의 품격과 도덕성을 요구하는 것은 사치일 뿐"이라고 덧붙였다.

서청원 의원은 홍준표 대표 체제를 허무는 데 앞장서겠다고 공언했다. 서 의원은 "그는 편법적인 방법으로 대선 후보가 됐고 당헌당규를 손 보면서 대표가 됐다"며 "알량한 법 지식을 활용하고 '내로남불'식 징계의 칼을 휘두르고 있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