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간12주년 여론조사] 관건은 여전히 '친박', 민주당 지지층 43.2%도 '전술핵' 반대
  • [편집자 주]

    문재인정부가 23일로 출범 167일째를 맞이하는 가운데, 국내외 정세는 여전히 엄중한 상황이다.

    밖으로는 북한의 핵·미사일 도발이 계속돼, 이에 맞서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킬 방안이 무엇인지 논란이 계속되고 있다. 안으로는 각종 정치·사회 현안을 둘러싸고 국론분열이 심화되고 있어, 사회통합은 요원하기만 하다.

    건국 70주년을 목전에 두고 대한민국이 전환기의 기로에 놓인 이 시점, 우리 국민이 핵심 쟁점을 바라보는 시각은 어떨까.

    지난 2005년 창간한 이래 자유민주주의와 시장경제의 가치 창달에 앞장서온 본지 〈뉴데일리〉가 창간 12주년을 맞아 여론조사를 통해 이를 진단했다.


    [뉴데일리 창간 12주년 여론조사] 친박(친박근혜) 문제의 처리 방향이 향후 정계개편을 둘러싼 국민 여론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분석 결과가 나왔다.

    본지 〈뉴데일리〉는 창간 12주년을 맞이해 21~22일 양일간 전국의 성인남녀 유권자를 대상으로 유·무선을 병행해 문재인정권의 주요 시책과 관련한 설문을 실시한 결과, 집권여당인 더불어민주당 지지층과 야3당(자유한국당·국민의당·바른정당) 지지층이 뚜렷한 시각차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문재인정권의 독주를 견제할 야권통합의 방향과 관련해서는 동상이몽(同床異夢)의 반응이 도출됐다. 이에 있어서는 정권을 내준 책임이 있는 한국당 내의 친박계의 존재가 국민의당·바른정당 지지층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인다.

    홍준표 대표의 박근혜 전 대통령, 서청원·최경환 의원 출당(黜黨) 추진과 서청원 의원의 반발 등 정점으로 치닫고 있는 한국당 내의 '친박 청산' 움직임이 연말연초 정치권을 뜨겁게 달굴 정계개편의 방향에 큰 영향을 줄 것으로 점쳐지는 이유다.

  • 문재인정권의 대북지원에 관한 시각을 설문한 결과, 더불어민주당 지지층과 자유한국당·국민의당·바른정당 야3당 지지층은 뚜렷한 대조를 보였다. ⓒ그래프=뉴데일리 정도원 기자
    ▲ 문재인정권의 대북지원에 관한 시각을 설문한 결과, 더불어민주당 지지층과 자유한국당·국민의당·바른정당 야3당 지지층은 뚜렷한 대조를 보였다. ⓒ그래프=뉴데일리 정도원 기자

    ◆文정권 시책 바라보는 시각, 민주당~야3당 지지층 '판이'

    우선 본지 여론조사 결과 정당별 지지율은 다음과 같다.


  • 본지는 설문을 통해 문재인정권의 정체성을 상징하는 3대 핵심 시책을 유권자들에게 제시하고, 각 정당 지지층별 반응을 살펴봤다.

    3대 핵심 시책은 △대북 지원 재개 △주한미군 전술핵 재배치 반대 △이명박·박근혜정부를 겨냥한 적폐청산이다. 각각 대북·통일 분야와 외교·안보 분야, 정치·사회 분야에서 문재인정권의 정체성이나 다름없는 핵심 시책이다.

    현 정권은 북한이 6차 핵실험을 단행한지 11일 만에 91억 원 상당의 대북 지원을 '인도적 지원'이라는 명목 하에 재개했다.

    또, 북한의 핵실험으로 '비대칭 전력'에 따른 안보 불안이 극대화됐는데도 주한미군의 전술핵 재배치는 결코 안 된다는 입장이다. 이는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달 14일 CNN과의 인터뷰에서 "북한의 핵에 대응해서 전술핵을 다시 반입해야 한다는 생각에는 동의하지 않는다"고 천명해 분명해졌다.

    국정농단 사건으로 탄핵을 거쳐 실각(失脚)한 박근혜정권을 조준하던 적폐청산 작업은 이제 전전 정권인 이명박정권까지 겨냥하고 있는 게 점차 분명해지고 있다.

    이러한 문재인정권의 정책 추진 방향과 관련해, 집권 민주당 지지층과 야3당 지지층은 뚜렷한 온도차를 보였다.

    북한의 6차 핵실험으로부터 불과 11일 뒤에 단행된 대북 지원에 대해 민주당 지지층은 48.9%가 찬성했다. 반면 한국당 지지층의 95.1%, 국민의당 지지층의 63.6%, 바른정당 지지층의 84.6%는 반대했다.

    반대(44.2%)보다 찬성(48.9%)의 비율이 높았던 정당 지지층은 민주당 지지층이 유일했다. 한국당·국민의당·바른정당의 야3당 지지층은 모두 반대가 압도적으로 우세했다.

    특히 국민의당은 호남을 핵심 지지 기반으로 삼고 있어 김대중정부의 이른바 '햇볕정책'과 관련해 대북 지원에 대한 지지 여론이 강할 것으로 예상됐으나, 대북 지원 반대(63.6%)가 찬성(31.1%)의 배를 넘었다.

    이러한 의외의 결과는 정권교체 이후에도 여전히 국민의당에 애정과 관심을 보이는 호남 유권자층의 성향을 유추해볼 수 있는 대목이라는 분석이다.

  • 문재인 대통령이 직접 반대한 주한미군 전술핵 재배치를 바라보는 시각을 설문한 결과, 더불어민주당 지지층만 반대 의견이 높았던 반면 자유한국당·국민의당·바른정당 야3당 지지층은 찬성 여론이 압도적이었다. ⓒ그래프=뉴데일리 정도원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직접 반대한 주한미군 전술핵 재배치를 바라보는 시각을 설문한 결과, 더불어민주당 지지층만 반대 의견이 높았던 반면 자유한국당·국민의당·바른정당 야3당 지지층은 찬성 여론이 압도적이었다. ⓒ그래프=뉴데일리 정도원 기자

    ◆대북지원·전술핵 재배치, 민주당 지지층만 '따로국밥' 여론

    북한과 '공포의 균형'을 맞추기 위한 주한미군의 전술핵 재배치와 관련해서도 민주당 지지층과 야3당 지지층의 시각은 뚜렷하게 갈렸다.

    민주당 지지층은 43.2%가 전술핵 재배치에 반대했다. 반면 야3당 지지층은 한국당 지지층의 79.5%, 국민의당 지지층의 56.6%, 바른정당 지지층의 74.2%가 전술핵 재배치에 찬성했다.

    이번에도 전술핵 재배치 찬성(37.4%)보다 반대(43.2%) 여론이 높은 정당 지지층은 민주당 지지층 뿐이었다.

    전술핵 재배치는 정치권에서 한국당이 제기한 뒤 주도적으로 서명운동 등을 전개하는 상황이다. 홍준표 대표는 이 건과 관련해 이번 주부터 미국을 방문할 예정이기도 하다. 전술핵 재배치와 관련한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의 당론은 아직 불분명하다.

    한국당과의 통합이나 홍준표 대표 개인을 향한 호불호는 별론으로 하더라도, 정책적인 측면에서는 안보 불안 해소에 전술핵 재배치가 가장 적절하다는데 야3당 지지층이 의견 일치를 본 셈으로 분석된다.

  • 문재인정권이 추진하는 '적폐청산'을 바라보는 시각을 설문한 결과, 민주당 지지층은 불법·부정의 교정이라는 시각이, 자유한국당 지지층은 정치보복이라는 시각이 각각 압도적이었던 반면 국민의당과 바른정당 지지층은 복잡한 속내를 보였다. ⓒ그래프=뉴데일리 정도원 기자
    ▲ 문재인정권이 추진하는 '적폐청산'을 바라보는 시각을 설문한 결과, 민주당 지지층은 불법·부정의 교정이라는 시각이, 자유한국당 지지층은 정치보복이라는 시각이 각각 압도적이었던 반면 국민의당과 바른정당 지지층은 복잡한 속내를 보였다. ⓒ그래프=뉴데일리 정도원 기자

    ◆적폐청산, 바른정당 지지층은 朴정권과 MB정부 달리 보는 듯

    이른바 '적폐청산'과 관련해서는 야3당 중에서 국민의당 지지층이 한국당·바른정당 등 보수야당과는 다른 결을 보였다. 또, 같은 보수야당이라 해도 한국당 지지층과 바른정당 지지층의 응답차가 △대북 지원 △전술핵 재배치에 비해 컸다.

    민주당 지지층은 94.4%가 적폐청산을 '불법과 부정을 바로잡는 것'으로 보고 압도적인 지지를 보냈다. 국민의당 지지층의 61.3%도 이에 가세했다.

    반면 한국당 지지층은 마찬가지로 83.8%라는 압도적인 비율이 '적폐청산'을 정치보복의 시각에서 바라봤다. 바른정당 지지층도 정치보복이라는 견해가 우세(54.9%)했다.

    유의할만한 지점은 이 대목에 있어서만큼은 4당의 지지층이 4당4색을 보였다는 것이다. 민주당 지지층의 94.4%, 한국당 지지층의 83.8%가 한목소리를 낸 반면, 이른바 중도정당으로 분류되는 국민의당과 바른정당 지지층의 속내는 복잡한 모습이었다.

    국민의당 지지층은 적폐청산이 '불법·부정의 교정'이라는 시각이 61.3%로 우세했지만, 정치보복이라 보는 견해도 26.1%로 적지 않았다. 이는 민주당 지지층 중 정치보복이라 보는 견해가 2.8%에 불과하다는 점을 고려하면, 근본적으로 결이 다른 것이다.

    바른정당은 보수야당으로 분류되지만, 적폐청산이 '불법·부정의 교정'이라 보는 시각도 지지층의 3분의 1을 넘는 34.6%에 달했다.

    이처럼 중도정당 지지층이 복잡한 속내를 보인 것은 질문에서 "적폐청산이 이명박·박근혜정권의 정치보복이라는 견해와 불법·부정을 바로잡기 위한 활동이라는 견해 중 어디에 더 공감하느냐"며, 직전 정권과 전전 정권을 동렬에 놓고 묶어서 설문한 까닭도 있어보인다는 분석이다.

    국민의당·바른정당은 박근혜 전 대통령의 탄핵에 찬성했던 정당이다.

    따라서 이 정당의 지지자들은 국정농단이 드러나 헌법재판소에서 탄핵까지 당하고, 현재 법원에서 재판이 진행 중인 박근혜정권에 대한 '적폐청산'을 바라보는 시각과, 9년 전에 당선돼 정상적으로 임기를 마치고 정권을 재창출한 뒤 박수를 받으며 퇴임한 이명박정권에 대한 '적폐청산'을 바라보는 시각이 다를 수밖에 없다는 지적이다.

    특히 보수야당이지만 탄핵에 찬성해 분당(分黨)했으며, 지도부 및 중진의원에 이명박정부 핵심 인사들이 포진해 있는 바른정당 지지층 중에서는 전 정권과 전전 정권을 달리 보는 시각이 높을 개연성이 크다.

    정도의 차이는 있겠지만, 막 탄핵된 정권에 대한 수사와 벌써 당선된 게 9년 전인 정권에 대한 수사를 바라보는 시각이 다를 수 있는 것은 국민의당 지지층도 마찬가지일 것이다.

    적폐청산을 박근혜정권으로 한정짓고, 이명박정부를 향한 것이 정치보복인지 아닌지를 물으면 야3당 지지층의 심리가 보다 유의미하게 드러날 가능성이 높아보이는 대목이다.

  • 야권통합을 바라보는 시각을 설문한 결과, 자유한국당 지지층은 한국당과 바른정당의 보수통합을 원하는 반면 바른정당 지지층은 국민의당과의 중도통합이 우선이었고, 야3당이 통합하더라도 친박계는 배제돼야 한다는 입장이었다. 국민의당 지지층도 비슷한 응답 결과를 보였다. ⓒ그래프=뉴데일리 정도원 기자
    ▲ 야권통합을 바라보는 시각을 설문한 결과, 자유한국당 지지층은 한국당과 바른정당의 보수통합을 원하는 반면 바른정당 지지층은 국민의당과의 중도통합이 우선이었고, 야3당이 통합하더라도 친박계는 배제돼야 한다는 입장이었다. 국민의당 지지층도 비슷한 응답 결과를 보였다. ⓒ그래프=뉴데일리 정도원 기자

    ◆文정부 시책 반대하지만 야3당 통합에는 '심드렁'한 원인은

    이처럼 문재인정권의 주요 시책을 바라보는 민주당 지지층과 야3당 지지층의 시각이 전혀 다르다는 것은 여론조사 결과로 분명히 드러났다.

    국민이 바라지 않는 정책을 저지해내려면 그 최후의 보루는 대의대표로 구성되는 입법부, 국회일 수밖에 없다. 문재인정권의 독주를 견제해야 한다는 명분으로 다양한 정계개편 시나리오가 논의되고 있는 것은 이와 같은 민심을 받아안은 결과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문재인정권의 핵심 시책에 부정적인 야3당 지지층은 정작 조건없는 야권통합에는 반대하는 기미가 뚜렷했다.

    한국당·국민의당·바른정당의 야3당 통합에 국민의당 지지층의 12.1%, 바른정당 지지층의 15.1%만 찬성했다. 조건없는 야3당 통합의 가장 큰 수혜자가 될 한국당 지지층조차 이에 찬성하는 비율은 22.8%에 불과했다.

    현 시점에서 조건없는 야3당의 통합은 부담스럽다는 민심의 단편이 읽히는 대목이다.

  • 하지만 전체 여론을 살펴보면 야권의 대통합을 기대하는 여론은 상당히 높다는 것은 의미있는 대목이다. 野3당 통합 방식을 지지하는 여론(13.6%)와 친박을 제외한다는 조건을 단 3당 통합을 바라는 응답자(16.7%)를 합치면 대통합 가능성을 점치는 의견은 30.3%에 달한다.

    한국당과 바른정당의 양당 통합은 17.4%,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의 통합 방식은 22.3%의 지지를 받았다.

    개별적인 정당 지지층의 의견을 살펴보면 한국당 지지층 사이에서는 보수야당 간의 이른바 '보수통합', 한국당·바른정당 통합 모델을 향한 선망이 가장 강했다. 지지층 응답자의 절반을 넘는 52.8%가 한국당·바른정당 통합을 지지했다.

    문제는 구애(求愛)의 대상인 바른정당 지지층이 정작 이 모델에 심드렁하다는 것이다.

    바른정당 지지층의 한국당·바른정당 통합에 대한 지지율은 13.2%에 불과했다. 야권통합의 모델로 제시된 네 가지 설문 △조건없는 야3당 통합 △친박을 제외한 야3당 통합 △한국당·바른정당 통합 △국민의당·바른정당 통합 중 선호도가 가장 낮았다.

    바른정당 지지층은 국민의당과의 이른바 '중도통합'을 선호했다. 국민의당·바른정당 통합이 44.4%로 지지율이 가장 높았으며, 그 다음은 한국당 친박계를 제외한 야3당이 대통합하는 모델이 17.7%로 뒤를 따랐다.

    국민의당 지지층 역시 국민의당·바른정당 통합에 43.9%의 가장 높은 지지를 보냈다. 그 다음은 역시 마찬가지로 한국당 친박계를 배제하고 야3당이 대통합하는 모델이 14.8%의 지지율로 뒤를 이었다.

    ◆'친박 문제' 어떻게 해결되느냐에 따라 '통합 여론' 바뀐다

    야권통합 모델을 둘러싼 응답 결과와 앞서 진행한 적폐청산에 관한 설문 결과를 묶어서 분석하면 답은 나온다.

    문재인정권의 핵심 시책을 저지해야 한다는 생각은 야3당 지지층 사이에서 광범위하게 공통돼 있다. 그렇다고 적폐청산의 대상인 박근혜정권의 핵심이었던 친박계가 한국당에 잔존해 있는 상황에서 묻지도 따지지도 않는 '묻지마 통합'은 더욱 위험하다고 보는 것이다.

    한국당 내에서의 친박 청산 움직임이 어떤 결실을 거두느냐에 따라, 향후 정계개편의 추이가 크게 달라질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되는 까닭이다.

    본지의 창간 12주년 여론조사의 결과와 관련해, 정치권 관계자는 "민주당 지지층의 성향이 따로 폭주하고 있어, 지지자만 바라보는 정치를 하는 문재인정권의 특성상 야3당 지지층의 위기감은 앞으로 더욱 높아질 것"이라며 "잠재적으로 반문(반문재인) 세력이 하나가 돼야 한다고 보는 야3당 지지층이 많지만, 친박을 더욱 꺼려하는 심리가 걸림돌이 되고 있다는 것"이라고 분석했다.

    나아가 "청산이든 결자해지(結者解之)든 친박 문제를 해결하고 가야 야권통합의 물꼬가 트일 수 있다"며 "친박을 청산하면 정책 추진 방향에서의 반문 심리를 묶어내, 중도보수의 정책적 연대가 형성되고 대통합으로 나아가는 것도 불가능한 일만은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본지의 창간 12주년 여론조사는 에이스리서치에 의뢰, 2017년 10월 21일부터 22일까지 이틀 간 전국 19세 이상 성인남녀 1,011명을 대상으로 전화 ARS(유선 20%, 무선 80%)를 통해 진행됐다. 피조사자 선정방법은 휴대전화 임의걸기(RDD)이었으며, 나머지는 선거관리위원회 규정에 따랐다. 신뢰도는 95% 신뢰수준, 오차범위는 ±3.1%다. 응답률은 3.3%로, 유선 1.9%, 무선 4.1%였다. 여론조사와 관련해 더욱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