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백악관 “카터 방북허용 계획없다…트럼프, 韓국회서 대북압박 강조”
  • 2011년 4월 방북 당시 北관계자와 만나 활짝 웃는 지미 카터 前미국 대통령. ⓒ뉴시스-AP.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2011년 4월 방북 당시 北관계자와 만나 활짝 웃는 지미 카터 前미국 대통령. ⓒ뉴시스-AP.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지미 카터 前미국 대통령이 지난 21일(현지시간) ‘뉴욕 타임스’와의 인터뷰에서 “북한과 미국 간의 긴장을 내가 해소하겠다”며 방북을 희망한다고 밝히자 美백악관이 “그럴 필요가 없다”고 진화하고 나섰다.

    ‘자유아시아방송(RFA)’은 지난 23일 “익명을 요구한 美백악관 고위 관계자는 지미 카터 前대통령을 북한에 보낼 계획이 없다고 밝혔다”면서 “이 관계자는 ‘도널드 트럼프 美대통령과 이 문제에 대해 논의하지 않았다’고 밝혔다”고 보도했다.

    ‘자유아시아방송’에 따르면, 해당 美백악관 고위 관계자는 트럼프 美대통령의 11월 동아시아 순방에 대해 설명하는 자리에서 카터 前대통령의 방북 요구에 대한 질문을 받자 “백악관은 아무 계획도 없다”면서 “백악관은 북핵 해결을 위한 좋은 아이디어를 가졌다면 어떤 사람과도 소통할 준비가 돼 있다”고 밝혔다고 한다.

    ‘자유아시아방송’은 “카터 前대통령의 방북에 대해 美국무부에도 문의를 했지만, 국무부 측은 ‘카터 센터에 물어보라’고만 답했다”고 덧붙였다.

    ‘자유아시아방송’의 보도대로면, 트럼프 정부는 카터 前대통령의 방북을 허용할 뜻이 없으며, 그로 인해 기존의 대북전략, 즉 ‘최대한의 대북압박’이 흐트러지는 것을 바라지 않는 것으로 보인다.

    한편 ‘자유아시아방송’에 따르면, 美백악관 고위 관계자는 트럼프 美대통령이 오는 11월 7일 정오 무렵 한국에 도착한 직후 문재인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갖고, 11월 8일에 국회에서 연설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고 한다.

    이 관계자는 “트럼프 대통령은 한국 국회연설에서 국제사회가 최대한의 대북 압박에 동참해야 한다고 요구할 것”이라고 밝혔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