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직자들에게 희망자 조사 행태 발각… 국민의당 "집권여당이 대선 전리품에 혈안"
  • ▲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당직자들에게 공공기관이나 정부 산하기관으로 갈 희망자가 있는지 조사한 것으로 25일 알려졌다. 국민의당은 "공공기관이 민주당의 전리품인가"라며 '낙하산 인사' 행태를 비판했다.
    민주당이 문자를 보낸 대상은 부국장급 이상 사무처 당직자와 제20대 국회의원 총선에서 비례대표 대기순번자인 것으로 드러났다. 
    이날 '문화일보' 보도에 따르면 복수의 민주당 관계자는 민주당이 지난 7월 총무조정국 명의로 '공공기관이나 정부 산하기관으로 갈 의향이 있는 분들은 내일 낮 12시까지 회신 바랍니다'라는 내용의 문자를 보냈다고 전했다. 
    이에 답장을 한 당직자는 "총무조정국의 문자에 답을 했는데, 이후 연락이 없어 궁금해하고 있다"고 말했으며 또 다른 당직자는 "바로 다음 날까지 답을 달라고 해서 당황했다"고 말했다. 이 당직자는 "순환 근무 개념이 아니라 당에서 명예퇴직을 해야 해서 다들 고민하는 분위기"라고 설명했다.
    한 비례대표 대기순번자는 "일부 비례대표 후보자에게 개별 접촉해 3지망까지 적어 내라고 했다"고 말했다. 민주당은 '인사 비리' 지적을 부인하는 상황이다. 이춘석 사무총장은 "문재인 정부의 국정 철학을 이해하고 전문성을 가진 당직자들을 필요한 곳에 보내는 취지"라고 해명했다.
    인사 비리 문제를 앞장서 비난하던 민주당이 되려 '낙하산 인사' 의혹을 일으키자 국민의당은 즉각 비판하고 나섰다. 
    김철근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문재인 대통령이 공공기관 취업비리 엄벌 지시를 한 지 얼마 지나지 않았는데 기관(자리)을 나눠줄 생각으로 희망조사를 했다는 건가"라며 "야당일 때는 정부여당의 '낙하산 인사' 운운하면서 극렬 반대하더니, 자신들이 집권하니까 '국정철학' 운운하면서 공개적으로 희망자를 받는다면 어느 국민들이 수긍하겠는가"라고 지적했다.
    이어 "문재인 대통령의 공공기관 취업관련 비리 엄벌 지시가 더불어민주당 당직자들에게는 치외법권 구역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며 "청년 일자리가 줄고 중소 영세자영업자들은 한숨만 늘어가는데, 대선 승리의 전리품을 나누는데 혈안이 되어 있는 집권여당의 모습에 국민들의 한숨은 더욱 깊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김 대변인은 "공공기관과 정부 산하기관을 혁신과 구조조정해야 할 이 때 민주당의 당직자와 비례대표 대기 후보자들을 대거 취업시킨다면 그 기관의 부실은 불을 보듯 뻔한 일이고 이전 정부와 다를 바 없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