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간 경제단체에 정부가 개입… 사임 취지 메시지 의혹에 야당 반발
  • 문재인 대통령. ⓒ뉴시스
    ▲ 문재인 대통령. ⓒ뉴시스
    김인호 한국무역협회장이 정권으로부터 사퇴종용을 받았다는 주장과 관련해 야당이 정부를 대상으로 "수사해야 한다"고 반발했다. 김 회장은 지난 24일 "정부가 사임을 희망하는 취지의 메시지를 보내왔다"며 임기 4개월을 남기고 사임한 바 있다.
    주호영 바른정당 원내대표는 26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신악이 구악보다 더 하다는 말도 있다"며 "민간기관 수장도 권력으로 쫓아내고 코드인사로 채우려는 문 정부의 의도가 명백하게 드러났다"고 비판했다. 
    이어 "현 정부가 전 정부 적폐청산에 나선 마당에 바로 지금 일어나는 일을 외면해선 안 된다"며 "김 회장에게 사임을 요구한 청와대 인사가 누구인지 밝히고 그 과정에 강요나 협박이 없었는지도 수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태옥 자유한국당 원내대변인도 25일 논평을 통해 "현 정권의 대선 보은인사 챙기기가 본격적으로 시작된 모양"이라며 "청와대 비서실이나 장관이 아닌 민간의 협회장과 국책연구기관장에게까지 상식을 뛰어넘는 방법으로 사퇴를 종용하고 있어 우려"라고 지탄했다.
    정 원내대변인은 정부를 향해 "마치 조폭을 연상케 한다"고 비유하면서 무역협회장이 민간경제단체로 정부가 인사에 개입할 수 없는 부분임에도 정부가 압박한 행태를 지적했다. 아울러 "이는 매우 부적절한 행위이고 국가적으로도 큰 손실"이라며 "대선캠프 출신의 친문인사와 1,000여명의 폴리페서의 자리를 챙기려다보니 이런 사태가 벌어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정부는 지난 9월 국무조정실이 경제인문사회연구회 관리 감독하에 있는 26개 연구원에 대해 강압적인 분위기를 조성하고 비정기 감사를 실시해 강제사퇴 압박을 종용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일각에선 정부가 이 같은 방식으로 대한석탄공사와 한국디자인진흥원 이사장의 사퇴를 권고했으며 노동연구원장이 사퇴한 배경도 같은 맥락이라는 주장도 나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