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기전세주택의 전세 보증금, 최대 7억 3천500만 원
  • 서울시가 매립해 SH가 공급하는 장기전세주택이 강남권에는 신청자가 없어서 빈집이 발생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바른정당 이학재 의원은 27일 서울시와 SH공사로부터 제출받은 자료를 공개하며 "서울시가 공급하는 장기전세주택의 전세 보증금이 적게는 6천382만원에서 많게는 7억 3천500만원에 이른다"고 밝혔다.
    자료에는 장기전세주택 전체 71개 단지의 30%가 강남구와 서초구에 집중돼있었으며, 비싼 보증금에 신청자가 없거나 당첨자 미계약이 무더기로 나와 공가가 발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 전체 장기전세주택 3천230세대 중 공가는 82세대(2.5%)로 나타났다. 하지만 전체 공가 82세대 중 강남구와 서초구에 위치한 장기전세주택의 공가는 58세대로 71%를 차지했다. 
    강남 지역의 장기전세주택 공가율이 이처럼 높은 까닭은 장기전세주택이 시세율의 70~80% 저렴하다고 해도 강남권 재건축 아파트 전세금이 통상 5억~6억에 이르기 때문에, 신청 기준을 충족한 사람이라도 실제 계약에는 어려움이 있다.
    이에 SH공사는 전세금을 내려서 책정하고 입주 신청자 소득 기준을 대폭 완화했지만 공가가 여전히 남아 있는 상태다.
    이 의원은 "강남 지역에서 재건축이 늘면 서울시 장기전세주택도 추가로 공급될 텐데 강남권 재건축단지 내 서울시 장기전세주택의 공실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