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구전략 '통합전당대회' 놓고 이견 분분… 朴제명 결정하면 탈당 가시화
  • ▲ 바른정당 의원총회.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 바른정당 의원총회.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두 달 가까이 끌어오던 바른정당의 운명을 둘러싼 내홍이 마침내 오는 5일 열릴 의원총회를 통해 종지부를 찍을 전망이다.

    2일 정치권에 따르면, 바른정당은 박근혜 전 대통령의 출당(黜黨)만 확정되면 자유한국당으로 복당하겠다는 통합파 8명이 오는 6일 집단탈당을 결행할 것으로 점쳐지고 있다. 탈당이 실행되면 남은 의원은 12명으로, 원내교섭단체 자격이 무너질 위기에 봉착한다.

    다만 '통합전당대회'로 당대당 통합을 하면서 새로운 지도부를 선출하자는 온건 자강파의 목소리가 나날이 높아지는 게 막판 변수다. 통합의 방법론에 있어 이견이 분분한 상태인 것이다.

    바른정당 소속인 남경필 경기도지사는 지난 1일 국회의원·원외위원장 연석회의에서 "바른정당과 자유한국당의 통합 전당대회를 제안한다"며 "재창당을 위한 통합 전대가 원칙 있는 통합, 제대로 된 통합"이라고 깜짝 주장했기 때문이다.

    이어 다음날 인터뷰에서도 13일로 예정된 전당대회가 독자적으로 열릴 가능성에 대비해 "'깨지기 위한' 전당대회는 연기해야 한다"고 밝혔다. 전당대회 일주일 전에 탈당파들이 나가면 의미가 없을 것이라는 입장을 내놓은 것이다.

    이같은 '출구전략'에 당내 의견들은 분분히 엇갈리고 있다. 출구전략이란 부작용을 남기지 않게 하면서 서서히 거둬들이는 전략을 말한다. 베트남 전쟁 때 미국 국방부 내에서 사용된 것이 그 시작으로, 군사적으로는 피해를 최소화하면서 전쟁을 끝내는 '퇴각 시나리오'를 의미한다.

    바른정당 내에서는 남 지사 외에도 김세연 정책위 의장, 바른정당 초대 대표 정병국 의원도 통합전대론에 힘을 싣고 있다.

    김 정책위의장은 1일 연석회의에서 "통합 전대를 통해 보수 대통합의 주도권을 쥐고 대등한 입장에 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 의원도 이에 동의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여기에 얼마나 많은 의원이 합류할지 주목되는 상황이다.

    이 때문에 현재 김무성 의원을 비롯한 통합파에겐 '통합전당대회'라는 카드가 막판 변수로 새롭게 부상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자유한국당 쪽에서도 이 같은 바른정당 일부 의원들의 출구전략에 대해 반대 입장을 내놓지 않고 있다.

    한국당 정우택 원내대표는 2일 국회 원내대책회의에서 "바른정당과의 당대당 통합을 해야 보수대통합으로 갈 수 있다"고 말했다. 바른정당 내 의원들의 부분 합류보다는 당대당 통합이 필요하다는 뜻으로, 통합전당대회론을 두고 한 말이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