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북 동향 보고 "경제난 우려… 김정은, 본보기식 숙청 재개"
  • 2일 국회 정보위 비공개 국정감사에 참석해 기다리고 있는 서훈 국정원장. ⓒ국회 사진공동취재단
    ▲ 2일 국회 정보위 비공개 국정감사에 참석해 기다리고 있는 서훈 국정원장. ⓒ국회 사진공동취재단

    국가정보원이 대북 동향을 파악하는 데 집중하겠다는 의사를 밝히며 국내 정치와는 선을 긋는 모습을 보였다.

    최근 청와대 40억 원 상납 의혹 등과 관련해 여야 의원들의 질의 앞에 움츠러든 모습을 보이며, 미리부터 국내 정치와의 절연을 스스로 나서 서두르는 의도로 해석된다.

    국정원은 2일 국회 정보위원회 비공개 국정감사에서 북한의 주요 동향을 보고했다. 

    이날 보고에서 국정원은 "최근 김정은이 한동안 자제하던 본보기식 숙청과 처형을 재개했다"며 "미사일 발사 축하행사를 1면에 개재하지 않는다는 죄목으로 노동신문사 간부를 혁명화 조치하고, 평양 고사포 부대 정치부장을 부패 혐의로 처형했다"고 밝혔다.

    국제 사회의 경제 제재로 북한이 심각한 경제난을 겪을 가능성도 전망했다. 국정원은 "대북제재가 철저히 이행될 경우 내년 이후 북한에 '고난의 행군' 수준의 경제난이 도래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또 "김정은 정권의 정치적 부담이 가중돼 경제성장률이 2018년에 최대 마이너스 5%까지 하락할 수 있다"고 분석했다.

    지진 발생으로 인한 풍계리 핵실험장의 손상 가능성을 제시하기도 했다. 핵실험장이 붕괴할 경우 방사능 유출이 우려되는 대목이다.

    국정원은 "풍계리 핵실험장 2번 갱도에서 6차 핵실험 8분 후 여진이 있었다"며 "이후에도 후속지진이 3차례나 발생해 손상됐을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반면 국정원은 최근의 청와대 40억 원 상납 의혹과 관련해, 먼저 나서서 순수 정보 기관으로서의 역할에 충실하고 국내 정치에는 더이상 관여하지 않겠다는 의지를 강조했다.

    국민의당 정보위 간사인 이태규 의원의 관련 질의에 국정원은 최근 초미의 관심사로 부상하고 있는 박근혜정부 시절 안봉근 전 청와대 국정홍보비서관 등에게 상납한 돈이 국정원 '특수공작사업비'였음을 밝혔다.

    그러면서 서훈 국정원장은 "국내 정치와는 절연하겠다"며 "앞으로 정권 비호기관이 아닌 국가와 국민 위해 신뢰받는 기관으로 재탄생하겠다"고 선언했다.

    국내 정보 수집 기능 폐지에 따라 과거 존안카드를 작성할 것이냐는 질문에는 "현재 인사 자료를 작성하지 않고 있다"며 "청와대에서 요청이 와도 답변할 수 없다"고 대답했다.

    아울러 적폐청산 TF 활동과 관련해선 "이달 내로 적폐청산과 관련한 자체 조사를 마무리하겠다"며 "재발방지책 마련 등 후속 조치에 착수할 것"이라고 알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