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일 국회 과방위 국정감사서 진보 성향 의원들 맹비난에 아쉬움 토로

  •  

  • 10일 국회 과방위의 KBS국정감사에 출석한 고대영 KBS 사장.ⓒ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 10일 국회 과방위의 KBS국정감사에 출석한 고대영 KBS 사장.ⓒ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고대영 KBS 사장이 "같은 국가기관인데 국정원 말은 믿고 왜 KBS 사장인 내 말은 아무도 믿지 않느냐"고 아쉬움을 토로했다.

    10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KBS·EBS 국정감사에서 진보 성향 의원들이 '국정원 200만원' 의혹과 관련해 집중 공세를 쏟아내자 한숨을 내쉬면서 한 말이다.

    고대영 KBS 사장은 현재 더불어민주당 측으로부터 '국가정보원에 불리한 보도를 하지 않는 대가로 금품을 수수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이날 김성수 민주당 의원은 "본인은 부인하고 있지만 해당 사실이 국정원에 의해 폭로됐다"며 "이 정도면 갈데까지 간 것이 아닌가"라고 포문을 열었다.

    신용현 국민의당 의원은 "200만원 현금 수수 의혹이 나온 것 자체가 KBS의 신뢰를 훼손한 것으로 적극 해명이 필요하다고 본다"고 거들었다.

    이에 고대영 사장은 "저는 (국정원에서) 분명하게 돈을 받지 않았다"며 "세상이 바뀌니 없던 일도 만들어지더라"고 당황스러운 기색을 내비쳤다.

    그럼에도 여당 의원들은 고대영 KBS 사장과 국정원과의 연결고리를 지속적으로 추궁했다.

    박홍근 민주당 의원은 "2009년 5월 8일에 200만원을 안 받았느냐, 국정원에서 밝힌건데 그럼 허위진술이라는 건가? 국가기관이 발표한건데 어떻게 안믿느냐"라고 따져물었다.

    또한 여당 의원들은 최근 KBS가 국정원 개혁위를 향해 1억원 손해배상을 청구한 사실을 두고 "고대영 사장 본인의 문제를 왜 회사로 연결시키느냐"고 질타했다.

    고대영 사장은 "제가 재임했던 보도국장직은 오픈된 자리인데 정보관이 방송사에 찾아와서 돈을 주고 기사를 빼달라고 한다는 게 말이 되느냐, (해당 정보관과) 대질을 시켜달라"고 반박했다.

    그는 "의원들께서는 어떻게 국정원 발표를 철썩같이 믿느냐"며 진보 진영의 이중적 행태를 지적했다. 이어 "국정원의 일방적 발표로 국민들의 KBS 신뢰도가 저하했는데 그게 회사 명예훼손이 아니면 무엇이냐"고 받아쳤다.

    그럼에도 박홍근·신경민 의원은 "고대영 사장은 국정원과 굉장히 친하다"며 거듭 공세를 폈다. 고 사장은 "자꾸 나를 국정원과 엮지 말라. 국정원이 도대체 왜 저를 콕 집어서 200만원 금품수수설을 흘렸는지는 알 도리는 없으나 국민들이 알아서 판단해 주시리라 생각한다"고 잘라말했다.

    이후 질의는 고대영 사장이 사퇴 조건으로 제시한 '방송법 개정' 문제로 흘러갔다.

    민주당 의원들은 고 사장을 향해 "임기를 연장하려는 꼼수"라고 비난하면서도, 국회에 표류 중인 방송법 개정안과 관련해서는 최대한 말을 아끼는 모습을 보였다. 해당 법안은 지난해 '야당' 입장이던 민주당이 발의한 법안이다.

    그러자 양비론을 펴고 있는 국민의당 의원들은 방송법 개정안에 적극 공감하며 "최대한 빨리 개정안이 통과됐으면 한다"고 민주당의 태도를 은근히 꼬집었다.

    고대영 사장은 "정권이 교체될 때마다 비정상적으로 사장이 임기를 중단하는 것에 대해 악순환 고리를 끊어야겠다는 생각을 가진다"며 "국회가 법을 바꿔준다면 기꺼이 거기에 수용하고 향후 거취를 결정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방송법 개정안'과 관련해 일부 야당과 고대영 사장이 역공을 취하자 민주당은 화두를 '평창동계올림픽'으로 뒤집었다.

    평창올림픽이 얼마 남지 않은 현재, 파업이 장기화된다면 국가방송기관에서의 올림픽 중계가 파행으로 갈 것이라는 주장이다. 참고인으로 국감에 참석한 민노총 산하 언론노조 KBS 본부의 성재호 본부장은 "이 상태로라면 평창올림픽 중계는 힘들다"고 민주당의 주장에 힘을 실었다.

    고용진 민주당 의원은 "공공기관 장이 대다수의 국민으로부터 불신을 받는다면 그건 기관장에 진퇴를 고려해야 할 기준이라고 보지 않나"고 물었다.

    고 사장은 "그런 상황이라면 당연히 고려해야겠지만, 현재 파업 중에도 KBS 직원의 80%는 방송을 이어가고 있다"고 답했다. 여당 의원들의 '대다수의 여론이 파업에 동참한다'는 주장에 정면으로 반박한 것이다.

    송희경 자유한국당 의원은 "국민은 광화문에만 있는 것이 아니다"라고 일침을 날렸다. 그는 "국민은 전국 각지에 있으며 각자 가진 소신 역시 다르니, 모든 국민이 (여당 및 언론노조의 생각과) 같다고 생각하면 오산"이라고 꼬집었다.

    한편, 이날 국감 시작 현장에는 민노총 산하 언론노조 조합원으로 추정되는 일부 기자들이 회의실로 몰려와 다소 과격한 취재를 벌이는 등 국감 시작이 지체돼 국회 관계자들로부터 제지를 당하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