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철 "당 차원 연계 없어도 개별 의원의 감정적 태도는 예측 못해"
  • 국민의당 김동철 원내대표가 15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저임금 인상대책 문제점 기자간담회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뉴데일리 DB
    ▲ 국민의당 김동철 원내대표가 15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저임금 인상대책 문제점 기자간담회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뉴데일리 DB

    국민의당이 청와대가 홍종학 중소벤처기업부 장관후보자 임명을 강행할 경우 내년 예산안 처리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경고했다.

    국민의당 김동철 원내대표는 15일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어 '청와대가 홍종학 후보자 임명을 강행한다면 예산안 처리에 비협조할 수 있느냐'는 취재진의 질문에 "국민의당의 일관된 원칙은 A 사안과 B 사안을 연계하지 않는다는 입장"이라고 말했다.

    다만 "정부가 고집을 피우고 일방적으로 나간다면 개별 의원들은 얼마든지 감정적으로 하지 않는다고 보장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홍종학 후보자 임명 강행과 예산안 협조 여부를 당 차원에서 진행하지 않더라도 개별 의원들의 생각에 따라 충분히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입장이다.

    김이수 헌법재판소장 후보자 임명동의안이 부결됐을 때도 당 차원에서 찬반 당론을 정하지는 않았지만, 의원들 입장이 부결로 기울어 영향을 미친 사례가 대표적이다. 

    국민의당 최명길 최고위원도 이날 YTN라디오 '출발 새아침'에 출연해 비슷한 의견을 밝혔다.

    최명길 최고위원은 "내년 예산안은 다른 문제와 연계하지 않아도 바로잡아야 할 부분이 너무나도 많다"면서도 "강경화 임명과 김이수 헌재소장 인준이 연계됐듯 홍종학 후보자 임명 강행이 예산안 처리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내다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