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세체납 등 긴급 주거위기가구에 주거비 100만원까지 긴급지원
  • 서울시 청사 전경.ⓒ뉴데일리 이기륭 기자.
    ▲ 서울시 청사 전경.ⓒ뉴데일리 이기륭 기자.



    서울시가 취약계층 보호를 위한 겨울나기 대책을 추진한다.

    서울시는 내년 3월까지 '2017년 희망온돌 따뜻한 겨울나기' 대책을 수립해 운영할 계획이라고 24일 밝혔다. '2017년 희망온돌 따뜻한 겨울나기'는 △복지사각지대 위기가정 파악 및 긴급지원 △민·관 협력을 통한 주거위기가구 발굴 △민간자원연계로 저소득층 지원강화 △기부나눔문화 확산 추진 △취약계층 특별보호 등 5개 분야로 추진된다.

    시는 겨울철 일시적 실업으로 인한 월세 체납 등 생활취약계층의 갑작스런 위기상황을 대비해 '서울형 긴급복지'에 주거비 최대 100만원을 별도로 신설했다.

    이를 통해 기존 대비 2배 확대한 최대 200만원(4인가구 기준)의 긴급 주거비를 지원한다. 지원기준은 중위소득 85% 이하, 재산 1억8,900만원 이하, 금융재산 1,000만원 이하를 원칙으로 한다.

    서울시는 아울러 주거취약지역 거주 중·장년 1인 가구와 반지하 및 고시원 등 주거취약지역 거주 미성년 동반가정 파악에 나선다. 이들을 대상으로 집주인, 중개업소, 고시원 총무 등과의 연락 체계를 통해 월세 체납가구를 발굴한다.

    만일 이들에게 급박한 위기상황이 발생 시 신속한 긴급복지로 지원하고 공적지원 및 민간 연계 지원 등 맞춤 지원을 실시할 예정이다.

    김용복 서울시 복지본부장은 "서울시 희망온돌은 많은 시민의 온기로 채워지는 사업인 만큼, 많은 참여를 바란다"며 "밥 굶는 사람 없고 냉방에서 자는 사람 없는 따뜻한 서울을 만들기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