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 대북공조 결의, "북한 대화의 장 끌어내는데 노력하자"
  • 문재인 대통령. ⓒ청와대
    ▲ 문재인 대통령. ⓒ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이 북한의 장거리 미사일 도발과 관련해 29일 오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통화하고 양국간 대북공조를 결의했다. 청와대는 한미 정상 통화가 비교적 빨리 이뤄진 점에 대해 미국의 선제 공격 등 강경 대응을 예방하는 차원이라는 점도 우회적으로 밝혔다.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은 청와대 춘추관에서 "8시 30분부터 한미 대통령이 20분간 통화했다"며 "양정상은 굳건한 한미연합 방위 태세를 바탕으로 북한의 도발을 강력하게 대응하자고 논의했다"고 전했다.
    이어 "문재인 대통령은 북한의 미사일 성능이 개량된 것과 한국이 NSC 회의를 연 점, 우리 육·해·공군이 미사일을 발사해 대응한 점 등을 설명했다"며 "북한의 의도를 종합적으로 감안해 대응할 것과 북한을 대화의 장으로 끌어내기위한 노력을 하자고 제안했다"고 설명했다.
    박 대변인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미사일 도발에 대해 정확한 평가와 외교안보 당국간 긴밀히 협의해 구체적인 대응 방안을 추가 협의하자"고 말했다. 양국 정상은 각국의 분석을 정리해 추가적으로 대응방안을 검토하고 후속 협의를 갖기로 결정했다.
    박 대변인은 "이번 정상간 통화가 빠른 편인데 미국의 선제타격을 막으려는 것과 관련있나"라는 기자단의 질문에 "그런 측면도 있고, 종합적이다"라고 우리 정부의 한미간 통화 의도를 밝혔다. "문 대통령이 통화에서 선제타격을 우려하는 발언을 했나"라는 질문에는 "그런 부분까진 없었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일본과의 통화에선 물리적인 방법을 포함한 북핵 해결 의지를 보인 것과 비교해 한미간 통화 분위기를 묻는 질문에는 "트럼프 대통령이 일본과 대화할 때는 그랬던 거고, 트럼프 대통령이 평소에도 그렇게 말해왔으니까 (물리적 방안에 대해선) 특별한 해석은 없어도 될 것 같다"고 답했다.
    백악관은 정상간 통화에 대해 공식 성명을 내고 "양국 정상은 북한의 도발이 미국과 한국뿐 아니라 전 세계에 중대한 위협을 미친다는 것을 강조했다"며 "트럼프 대통령과 문재인 대통령은 북한의 핵무기·미사일 개발을 위한 무모한 도발에 강력한 비판 기조를 재확인했으며, 결과적으로 북한의 안보를 약화하고 외교·경제적 고립을 심화시킬 뿐이라고 지적했다"고 밝혔다.
    한편 문재인 정부는 지난 28일 북한의 도발 징후를 포착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저녁 6시 33분 북한의 도발에 대한 대응 권한을 합참의장에게 위임했다. 10시 30분엔 정의용 안보실장의 대면 보고를 받았다. 오늘 새벽 3시 17분 북한의 미사일 발사 이후엔 6시 NSC 전체회의 개최까지 총 5차례 상황 보고를 받았다. 
    합참에 따르면 북한은 평안남도 평성 일대에서 동해 상으로 장거리 탄도미사일을 발사했다. 미사일 고도는 약 4,500km, 예상 비행 거리는 약 950km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