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FA “美거주 탈북자들, 외부정보 가공유입 주장…군사 행동 촉구도”
  • 지난 3월 북한인권단체 '자유북한운동연합'이 날려보낸 대북전단 내용의 일부. 탈북자들은 북핵 문제 해결에도 외부정보의 북한유입이 중요하다고 주장했다. ⓒ뉴데일리 DB.
    ▲ 지난 3월 북한인권단체 '자유북한운동연합'이 날려보낸 대북전단 내용의 일부. 탈북자들은 북핵 문제 해결에도 외부정보의 북한유입이 중요하다고 주장했다. ⓒ뉴데일리 DB.


    북한이 지난 29일 ‘화성-15형’ 대륙간 탄도미사일(ICBM)을 발사한 뒤 미국 내에서는 대북 군사행동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터져 나오고 있다. 미국에 거주하는 탈북자들이 이런 현지 여론을 보며 “북핵 해결은 북한 사회주의식으로 해야 한다”는 주장을 내놨다고 한다.

    ‘자유아시아방송(RFA)’은 29일(현지시간) “북한 문제를 해결하려면 옛 공산주의자들의 선전 방식대로 정보를 생산하고 북한에 유입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미국 거주 탈북자들의 이야기를 전했다.

    ‘자유아시아방송’은 “인터넷과 美언론을 통해 北ICBM 발사 소식을 접한 현지 탈북자들은 북한 핵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시간이 얼마 남지 않았다는데 의견을 같이 했다”며 이 같이 보도했다.

    ‘자유아시아방송’과 접촉한 탈북자 박 모 씨는 “북한은 현재 자체적인 미사일 개발 계획표대로 움직이고 있다”며 “이번 발사 시험은 미국의 미사일 요격 시스템이 잡을 수 없게 하려고 만든 다탄두 핵미사일 시험”이라고 주장했다고 한다.

    박 씨는 “북한이 미국과 대등한 힘을 갖춰 균형을 이루려고 시도 중이라고 본다면 다탄두 핵미사일도 필요할 때로 이번 시험도 그 일정의 하나”라며 “북한은 이미 5년 전에 핵무기를 완성했고, ICBM 기술 또한 1960년대에 개발된 것이기 때문에 북한이 지금 이를 보유한다고 놀랄 일은 아니다”라고 주장했다고 한다.

    박 씨는 “국제 사회는 북한의 핵무기 및 탄도미사일 개발을 멈출 수 있는 기회를 2번 놓쳤다”면서 “대북전단 풍선이나 확성기 방송보다 더 강력하고 효과적인 방법으로 눈을 돌려야 한다”고 주장했다고 한다. 그는 ‘효과적인 방법’의 하나로 무인기를 이용해 외부 정보를 북한에 들여보내는 것을 제안했다고 한다.

    박 씨는 이어 “외부 정보를 북한 내부로 전달하는 방식도 공산주의 선전 사례를 적용하는 것을 고려해 볼만 하다”면서 “북한 주민들은 공산주의 선전 방식에 익숙하기 때문에 받아들이는 정보도 많아질 것”이라고 주장했다고 한다.

    박 씨는 “핵무기를 수 천 기 보유했던 소련이 망한 것도 외부 정보가 유입됐기 때문”이라며 “북한 문제 또한 북한 주민들에게 정보를 직접 받을 수 있는 수단을 제공하고, 그들의 눈높이에 맞게 정보를 가공해 들여보내야 한다”고 주장했다고 한다.

  • 2016년 4월 경기 파주시 임진각에서 대북전단 살포 행사에 참여한 수잔 숄티 美북한자유연합 대표가 손을 들어 풍선을 가리키고 있다. ⓒ뉴데일리 DB.
    ▲ 2016년 4월 경기 파주시 임진각에서 대북전단 살포 행사에 참여한 수잔 숄티 美북한자유연합 대표가 손을 들어 풍선을 가리키고 있다. ⓒ뉴데일리 DB.


    ‘자유아시아방송’과 접촉한 탈북자 한 모 씨는 “유엔 등 국제사회가 아무리 대북제재를 해봤자 김정은이 아니라 북한 주민들만 고통을 받는다”면서 “북한 주민들을 해방하기 위해 군사적 조치도 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고 한다.

    한 씨는 “북핵 문제가 장기화되면 북한 정권에게 유리하게 시간만 벌어줄 것”이라고 주장한 뒤 “고향으로 가는 길이 자꾸 멀어지는 것 같다”며 답답한 심정을 토로했다고 한다.

    ‘자유아시아방송’이 전한, 미국 거주 탈북자들의 주장은 이미 국내에 있는 탈북자 사회에서도 수십 차례 제기된 적이 있는 내용들이다.

    그러나 한국 정부는 이런 아이디어와 제안을 외면하고 있고, 미국을 비롯한 국제사회는 “제안서 내용이 마음에 든다”면서 탈북자들이 활동하는 북한인권단체보다 북한 주민들의 정서를 외면하는 단체들에게 더 많은 지원을 해줬다.

    특히 과거 오바마 정부 시절 美정부의 대북인권사업 지원은 ‘현실적’인 면이 부족했고, 美국무부와 英외무부의 대북인권지원은 ‘북한자유연합’이나 ‘인권재단’ 같은 美민간단체보다도 그 깊이가 얕은 문제가 있었다.

    현재 한국 정부의 움직임으로 미뤄볼 때 북한에 외부정보를 유입하는 사업을 지원할 가능성은 거의 없다. 최근 英BBC가 대북방송을 시행하고 있지만, 북한 주민들의 정서와는 동떨어진 콘텐츠가 대부분이어서 그 실효성을 두고도 말이 많다. 이제 남은 것은 트럼프 정부의 ‘결심’뿐이라는 것이 북한인권운동을 하고 있는 탈북자 사회의 목소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