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FA 소식통 “말린 해삼·삼베 등 기존 가격 절반 이하에 판매”
  • ▲ 2016년 7월 인민군 산하 어구 공장을 찾은 김정은. 북한의 수출용 수산물 대부분은 북한군과 노동당 중앙기관 소속 어업사업소들이 차지한다.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2016년 7월 인민군 산하 어구 공장을 찾은 김정은. 북한의 수출용 수산물 대부분은 북한군과 노동당 중앙기관 소속 어업사업소들이 차지한다.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북한이 과거 높은 값을 받고 중국에 수출하던 말린 해삼 등 주요 특산품을 최근에는 헐값으로 내다팔고 있다고 ‘자유아시아방송(RFA)’이 지난 4일 현지 소식통들을 인용해 보도했다.

    ‘자유아시아방송’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대북제재로 대중 수출이 막히자 밀수 등의 불법적인 경로로 중국에 수출하면서 헐값에 거래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고 설명했다.

    ‘자유아시아방송’과 접촉한 중국 소식통은 “북한산 말린 해삼은 과거 최상품 도매가가 500g에 2,000위안(한화 약 32만 8,300원), 소매가가 3,00위안(한화 약 49만 2,400원)에 거래 됐었는데 대북제재가 시행되면서 중국 반입이 금지되자 물건은 품귀를 겪고 있는데 가격은 떨어지는 이상한 현상이 벌어지고 있다”고 현지 상황을 전했다고 한다.

    이 소식통은 “말린 해삼 같은 북한 수산물은 밀수로 중국에 반입되기 때문에 시장에 내놓고 팔기 어렵다”며 “위챗 같은 인터넷을 통해 알음알음 판매하고 있는데 과거 정상적으로 수입하던 때에 비해 가격이 절반 정도로 떨어졌다”고 전했다고 한다.

    정상적으로 수입한 물건이 아니라는 점을 아는 소비자들이 가격을 깎고, 판매자는 빨리 팔아치우려다 보니까 헐값에 거래가 이뤄진다는 설명이었다. 이 소식통은 북한산 고급 해산물의 경우 보따리 상인들이 밀수해 들여오다 보니 수량도 적고 거래량도 별로 없다고 덧붙였다.

    ‘자유아시아방송’과 접촉한 중국의 다른 소식통은 “한때 한국에서도 많이 팔렸던 북한산 삼베 또한 밀수로 반입이 되면서 중국 수의용품 전문점에 싼값에 팔리고 있다”고 전했다고 한다.

    ‘자유아시아방송’의 다른 소식통은 북한산 수산물을 몰래 들여와 가공 판매하는 중국 기업이 여전히 있다는 소식도 전했다고 한다. 이 소식통에 따르면 지금은 중국 바다에서 안 잡히는 고등어가 깔끔하게 진공 포장돼 저렴한 가격에 팔리는데, 이것은 북한산 고등어를 中연변의 식품공장이 밀수해 가져다 가공해 판매하는 것이라고 한다.

    북한의 고급 수산물 대부분이 북한군 또는 노동당 중앙기관이 관리하는 업체에서 잡아들여 판매한다는 사실과 ‘자유아시아방송’ 소식통들이 전한 이야기를 종합하면, 김정은 정권은 유엔 안보리와 국제사회의 대북제재로 외화부족이 심해지자 밀수 등 불법적인 수단을 써서 난관을 타개해 보려는 시도를 하는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