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규형 이사 "오후에 통보 받았는데 보도는 아침부터... 청부감사 티나" 반발
  • 지난 6일 과천정부청사에서 진행된 방통위 제4기 정책간담회에서 이효성 방통위원장이 브리핑을 진행하고 있다.ⓒ뉴데일리 정상윤 기자
    ▲ 지난 6일 과천정부청사에서 진행된 방통위 제4기 정책간담회에서 이효성 방통위원장이 브리핑을 진행하고 있다.ⓒ뉴데일리 정상윤 기자

    KBS 파업 100일을 맞아 방송통신위원회가 특성 이사 찍어내기 작업에 들어갔다.

    야권 추천 이사인 강규형 이사가 해임될 경우 KBS 이사회도 MBC 방송문화진흥회와 마찬가지로 여야 구도가 뒤집혀 경영진 교체가 가능해진다.

    방통위는 11일 오전 9시 과천정부청사에서 전체회의를 열어 지난 11월 24일 감사원이 발표한 KBS 이사진 업무추진비 감사 결과에 따른 인사 조치를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감사원은 당시 "이인호 이사장을 포함한 10인의 이사들에 대해 업무추진비 및 사적유용의 규모 등을 고려해 적정한 인사조치를 마련하라"는 통보를 방통위에 전달했다.

    그러나 사실상 강규형 이사와 차기환 이사 등 특정 이사를 노골적으로 적시해 기획감사 및 표적감사라는 논란이 일기도 했다.

    방통위는 이날 후속조치를 논의한 후 오후 3시 20분경 강규형 이사에게 해임건의를 사전 통보했다. 사전 통지 후 당사자 의견을 듣는 청문 절차를 걸쳐 해임 건의안을 의결할 예정이다.

    당초 강규형 이사와 함께 사전통보 물망에 올랐던 차기환 이사와 이인호 이사장은 대상에서 제외됐다.

    강규형 이사는 이날 <뉴데일리>와의 통화에서 "아직 통보문은 오지 않았고 오늘 내로 내게 전달을 한다는 통보만 받았다"며 "그런데 내가 통보를 받기도 전에 일부 언론에서 (언론노조 측 관계자들 인용을 통해) 이미 보도가 나왔다"고 했다.

    강 이사는 "예상은 했지만 너무 티나게 진행하는 것 아닌가"라고 반문하며 "이미 정해진 결과니까 내가 어떻게 할 순 없지만 '청부 감사'가 너무 노골적"이라고 말했다. 그는 "권력이 이렇게 가겠다면 어쩔 수 없지만 부담은 정권이 지는 것이고 반드시 역사가 평가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같은 상황을 두고 방송가에서는 '예견된 수순'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지난 6일 이효성 방통위원장은 방통위 4기 정책간담회에서 "정치적 판단에 의한 것은 아니지만 감사원 감사 결과를 토대로 이사 해임안을 검토 중"이라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현재 KBS 이사회 구도는 여야 5대 6이다. 강규형 이사가 해임되고 해당 자리에 여권 보궐이사가 선임될 경우 여야 구도는 뒤바껴 고대영 사장에 대한 해임이 가능해진다. KBS 이사 제청권은 방통위가 갖고 있으며 임명권은 대통령이 가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