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요셉이 계시받은 기독교의 성지

    메이둠에서 파이윰을 지나 나일 강을 따라 차로 4시간 가까이 남으로 거슬러 올라가면 카이로에서
    남으로 250㎞에 자리한 중부 이집트의 관광기점 엘-미니야El-Miniya에 도착한다.
    여기서부터 상업도시 아슈트Assiut를 거쳐 덴데라Dendera까지 약 400㎞에 이르는 농촌지대가 나일 강 중류의 중부 이집트이다. 나일 강을 끼고 밀밭과 사탕수수 밭이 이어져 있고 군데군데 대추야자나
    무와 바나나 과수원과 농가들이 보인다. 이따금 당나귀에 사탕수수를 싣고 가는 농부들도 볼 수 있다. 전형적인 이집트의 농촌 풍경이다.

    아기 예수가 이곳까지 피난했던 탓인지 중부 이집트에는 콥트교도들이 유난히 많다.
    중부 이집트는 교통이 매우 불편할 뿐만 아니라 치안 문제까지 겹쳐 관광객들이 별로 가지 않는
    이집트 관광의 오지이다. 그러나 최근 이 일대의 유적에 대한 관심이 높아져서 외국 관광객들이 늘
    고 있다.

    인류 최초의 종교개혁 무대

    대표적인 유적지로 중왕국시대의 암굴무덤이 모여 있는 베니 하산, 인류 최초의 종교개혁의 무대가 된 아마르나, 지혜의 신 토트 신앙의 중심지 아슈무네인, 명계의 지배자인 신 오시리스의 성지 아비도스, 사랑의 여신 하트호르 신앙의 중심지 덴데라가 있다.
    엘-미니야에서 남으로 20㎞ 떨어진 나일 강 동안에 자리한 베니 하산Beni Hasan, 나일 강이 내려다보이는 나지막한 석회암 언덕에 중왕국 제11왕조<B.C.2055~1976>와 제12왕조<B.C.1976~1794>시대의 지방호족들의 암굴무덤 서른아홉 기가 늘어 서 있다.

    중왕국시대의 귀족들의 무덤은 그 규모가 작은 것이 특징인데 예외로 이곳 암굴무덤만은 그 규모가 크다. 바위산을 도려내어 만든 이 암굴무덤은 입구를 들어서면 바로 큰 방과 공양실이 있고 지하에 널방이 있다. 일부 무덤은 화려한 벽화로 꾸며져 있다. 오랜 세월이 흘러 벽화의 채색이 많이 바랬지만, 레슬링 모습, 성지 아비도스의 순례 모습, 배로 항해하는 모습, 낚시 모습, 사막에서의 사냥 모습, 농사짓는 모습, 와인과 빵을 만드는 모습들이 사실적이며 생동감 있게 묘사되어 있다.
    벽화를 통해 고대 이집트인들의 생활의 일부를 엿볼 수 있다.

    벽화로 가득찬 암굴무덤들

    대표적인 무덤으로 사막에서 사냥하는 모습과 나일 강에서 물고기 잡는 모습의 벽화가 있는 제11왕조의 지방호족 케티Kheti의 무덤, 무덤 안이 레슬링 모습을 담은 벽화로 꽉 차있는 제12왕조의 아메넴헤트Amenemhet의 무덤, 눈 화장품을 팔기위해 이집트를 방문한 37명의 힉소스인들의 모습이 담긴 벽화가 있는 크눔호테프Khnumhotep의 무덤이 유명하다. 그밖에 중부 이집트에는 아슈우트Assuit, 메이르Meir 등에 암굴무덤이 있다.

    베니 하산에서 차로 1시간 거리의 나일 강 서안에 「남쪽 헬리오폴리스」라고 불리는 아슈무네인Ashmunein이 나온다. 옛 이름이 「여덟 신의 마을」을 뜻하는 크무느Khmun였다. 이곳은 지혜의 신 토트 신앙의 중심지였다. 그레코·로만시대에는 토트를 그리스 신화의 하늘의 사자 헤르메스Hermes와 같게 보았기 때문에 「헤르메스의 도시」라는 뜻으로 헤르모폴리스Hermopolis라고 불렀다.
    이곳에는 헬리오폴리스와 별도의 창조신화가 있다.

    5살 아기 예수의 피난생활 6개월

    아슈무네인에는 무슬림보다 콥트들이 더 많다.
    아기 예수가 이집트에 피난했을 때 성가족은 카이로 남쪽에 있는 마아디Maadi에서 배로 나일 강을 따라 중부 이집트의 아슈무네인까지 내려왔다. 카이로에서 327㎞ 떨어진 아슈무네인 남부의 코스캄 산Quosqum Mt. 기슭에 현재 엘 무하라크 수도원El Muharraq Monastery이 있다.

    성가족 일행은 그곳 동굴에서 약 6개월 동안 머물렀다.
    현재 그 동굴 위에 이집트에서 가장 오래된 성모 마리아 교회가 서 있다.
    이곳은 아기 예수가 이집트에 머물었던 중에 가장 중요한 장소로 제2의 베들레헴이라고 불린다.
    이곳에 머물고 있을 때 요셉의 꿈에 천사가 나타나 「아기 예수와 성모 마리아와 함께 이스라엘 땅으로 돌아가라. 아기의 목숨을 쫓던 자가 죽었다」고 헤롯왕의 죽음을 계시해 주었다.<마태복음 2장20~21절> 성가족 일행은 이집트로 피난 왔던 길을 따라 나사렛Nazareth으로 돌아갔다.
    그때 아기 예수의 나이 다섯 살이었다.
    아기 예수가 이집트로 피난 왔다가 돌아간 길은 2천㎞에 이르는 먼 거리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