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면 무료급식 돈 있으면 다문화가정 돕기를

    이명박 대통령은 정부 과천청사에서 열린 국민경제대책회의에서 “고소득층을 제외하고 보육비를 내년 예산부터 전액 부담하자.”고 제안했다 합니다.
    “재벌 손자 손녀들의 보육비까지 국가가 대 줄 필요는 없지 않느냐. 그러나 다문화 가정은 아이들의 보육비를 소득에 구분 없이 정부가 전액 부담했으면 좋겠다.”는 대통령의 제안에 박수를 보내고 싶습니다.
    보육비뿐 아니라 이 대통령은 그들의 한국말 배우는 과정도 정부가 전적으로 책임져야 한다고 강조하였다 합니다. 
    이 대통령이 지적한 것처럼 다문화 가정의 어머니는 한국말을 못하고 아버지는 일하기에 바빠 어린이들이 한국말을 제대로 배울 기회가 없습니다.

    한국이 경제성장국과 함께 문화성장국이 되려면 가진 자들이 덜 가진 자들, 혜택 받은 자들이 덜 혜택 받은 자들에게 베풀 줄 아는 의식을 가져야 합니다. 문화적 성장 없이 경제 성장만 앞선다면 국제사회에서도 “선진국” 소리를 듣기 힘듭니다.

    방학이면 외국에 어학연수까지 다녀오는 부유한 집 자녀들에게 무료급식을 제공할 예산이 있다면 정말 도움이 필요한 다문화 가정을 도와주어야 합니다.
    마치 무료급식이 서민정책의 덕목인 듯 선전, 선동하는 일부 정치인들의 주장은 그릇된 것입니다. 무료급식은 다른 선진국들처럼 부모의 수입 여하에 따라 일부 또는 전액을 무료로 하면 됩니다. 부잣집 아이들에게까지 무료급식을 제공하는 천편일률적 평등은 자유세계도 아니고, 공정한 사회가 아닙니다.  
    같은 학급의 학생들끼리 누구는 무료라는 게 나타나면 아이들에게 심적 타격이 된다는 설도 있지만 미국의 경우, 입학 때, 또는 학기 시작 때, 이미 부모의 수입 여하에 따라 결정해 지급하기 때문에 아이들은 같은 반 친구들끼리도 누가 무료이고 누가 유료인지 전혀 알지 못합니다.

    우리가 날로 늘어나고 있는 한국의 다문화 가정을 남의 일인 것처럼 외면하고 살아간다면 심각한 사회 문제에 부딪칠 수 있습니다.
    한국 말 한마디 할 줄 모르면서, 심지어는 남편 얼굴조차 제대로 보지 못하고 시집오는 여성들.
    그 가정에서 태어나는 아이들. 이들은 분명 한국인들입니다.
    이 아이들이 동년배들로부터 또 사회로부터 차별을 받아가면서 자라난다면, 한국어를 못한다고, 또는 한국어가 서툴다는 이유로 올바른 교육도 제대로 받지 못하고 자라난다면, 10년, 15년 후, 그들이 틴에이저가 되었을 때, 문제아가 될 가능성이 얼마든지 있습니다. 왕따 당하는 설움과 외로움이 사회에 대한 불만과 어울려 증오심을 키울 수 있고 나아가 범죄를 저지르는 동기가 될 수도 있습니다.
    그들을 따스하게 대해주고 도와주는 문화적 오픈 마인드가 되어있지 않다면 우리는 아직 문화인이라 말 할 수 없습니다.

    한국의 많은 교회들이 다문화 가정의 여성들 그리고 자녀들에게 한국말과 한국 문화를 가르치고 있다고 합니다.
    교회뿐 아니라 더 많은 단체들이 다문화 가정을 돕는 일에 적극적이었으면 합니다. 그리하여 한국으로 시집 온 여성들이, 그 가정의 자녀들이 하루 빨리 우리 사회에 적응해 당당한 대한민국 국민으로 훌륭한 사람 몫을 할 수 있도록 인도 하는 게 국가의 장래를 위하는 길입니다.

    <김유미 /재미 작가>

    김유미 작가의 홈페이지 www.kimyume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