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자치구청 자금난에 직원 월급 못 줄판
  • “무상급식이냐 직원 월급이냐, 고민이다.”

    인천시 공직사회가 충격에 휩싸였다.

    송영길 시장이 공약으로 내세운 무상급식 때문에 자치구청에 들이닥친 자금난이 심각한 수준이다. 일부 구청은 구금고 자금이 바닥을 보이면서 10월부터는 무상급식은 물론 직원 월급도 못 줄 지경이다.

    당초 일부 언론들이 “재원 마련 없는 무상급식은 지자체 부도 사태를 초래할 것”이라는 경고가 그대로 재현된 셈이다.

    현재 인천시 전면 무상급식 대상자는 초등학교 3~6학년. 여기에 2학기부터는 1, 2학년생도 포함된다. 필요한 예산은 총 572억원. 이 돈은 인천시와 시교육청이 각각 30% 나머지 40%는 구청이 부담한다.

    송 시장은 지난해 당선 이후 무상급식을 내세울 때 만해도 이 자금을 마련하는 것은 “어렵지 않다”고 호언장담했었다.

  • ▲ 전면 무상급식 이후 이를 시행한 지자체에서 갖가지 부작용이 터져나오고 있다. 사진은 복지포퓰리즘 추방본부에서 벌이고 있는 전면 무상급식 반대 서명 운동. ⓒ 연합뉴스
    ▲ 전면 무상급식 이후 이를 시행한 지자체에서 갖가지 부작용이 터져나오고 있다. 사진은 복지포퓰리즘 추방본부에서 벌이고 있는 전면 무상급식 반대 서명 운동. ⓒ 연합뉴스

    하지만 현실은 그렇지 않았다.

    인천 남구청의 경우 올해 무상급식에 필요한 돈은 총 27억8000만원이다. 하지만 남구청은 아직 16억원(57.6%)을 마련하지 못했다. 지난 3월 추경 때 나머지 자금을 마련하려 했지만, 워낙 자금난이 심각해 실패했다.

    심지어 경직성 자금으로 분류되는 생활쓰레기 처리대행료 10억5000여만원도 확보하지 못한 상태다.

    계양구는 더 심각하다.

    계양구는 전체 분담금 39억1000여만원 중 17천8천여만원(45.9%)을 확보하지 못했다. 여기에 계양구는 오는 10~12월 석 달치 직원 월급 64억원을 예산도 없는 빈털터리가 됐다.

    인천에서 가장 큰 기초단체 두 곳이 두 손을 들면서 인천 지역 무상급식은 안갯속에 빠졌다. 초등학생 인원만 따졌을 때 두 기초단체의 비중은 인천시 전체의 26% 즉 1/4이 넘는다.

    ◇ 원흉(元兇)은 송영길, 하지만 대책은 없다

    결과적으로 인천 지역 2학기 무상급식은 중단될 가능성이 높다. 인천시청은 아직은 어떻게든 자금을 마련하겠다고 설명하고 있지만, 정작 자치구들은 부정적이다.

  • ▲ 송영길 인천시장이 지난 지방선거 예비후보 시절 요리사 복장을 하고 전면 무상급식을 공약으로 내세우며 가진 기자회견 ⓒ 연합뉴스
    ▲ 송영길 인천시장이 지난 지방선거 예비후보 시절 요리사 복장을 하고 전면 무상급식을 공약으로 내세우며 가진 기자회견 ⓒ 연합뉴스

    “송 시장이 마음이 너무 앞섰다. 무리하게 추진하다 보니 다른 사업들이 전면 중단되면서 갖가지 부작용이 속출하고 있다”고 한 구청 고위 관계자는 불만을 털어놨다.

    송 시장은 취임 이후 무상급식 시행을 가장 먼저 입에 올렸다. 하지만 정작 송 시장은 나서기만 했을 뿐 실제로 부담한 자금은 많지 않았다.

    서울과 경기도의 경우 무상급식에 필요한 예산의 50%를 교육청이 부담했다. 나머지 50%는 광역과 기초자치단체과 나눠 부담했다. 이럴 경우 가장 작은 단체인 기초단체가 부담하는 비율은 20% 선이다.

    반면 인천의 경우 가장 큰 단체인 인천시청이 30%만 부담했다. 결국 재정이 열악한 자치구가 40%를 부담하게 됐다.

    때문에 시행 초기부터 자치구들은 기회가 있을 때마다 시와 교육청에 분담률을 내려달라고 요구했다.

    하지만 송 시장은 산적한 현안사업이 많다는 이유를 이 요구를 받아들이지 않았고 이들 이해당사자는 지난 3월 무상급식 시행 직전까지도 분담률을 놓고 부딪쳤다.

    한 구청 고위관계자는 “이번 자금난 사태는 결국 송 시장이 그 원흉이라 할 수 있다”며 “내세운 공약을 시행하면서 자기는 가장 적은 부담을 안고 생색만 내는 꼴”이라고 비판했다.

    이에 대해 인천시 관계자는 “큰 무리 없다. 무상급식이 멈추는 상황까진 안 오게 할 것”이라며 “특별교부금 편성할 수도 있고 여러 가지 방안은 강구하고 있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