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일 정상회담, 계획대로” 다짐…中공산당처럼 ‘최순실’ 악용 가능성은?
  • 2015년 12월 28일 한일 위안부 합의 당시 한국에 온 기시다 후미오 日외무상.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2015년 12월 28일 한일 위안부 합의 당시 한국에 온 기시다 후미오 日외무상.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순실 게이트’로 인한 정국 혼란이 나아질 기미를 보이지 않는 상황에 대해 미국에 이어 일본도 관심을 갖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한중일 정상회담 문제만이 아닌 것으로 보인다.

    日아사히 신문은 지난 6일 기시다 후미오 日외무상이 고베市에서의 강연 도중 “한국 국내 상황이 혼란스럽다고 알려지고 있어 정세를 주시하고 있다”는 말을 했다고 7일 보도했다.

    日아사히 신문에 따르면, 기시다 후미오 日외무상은 강연을 통해 “한국이 현재 국내가 대혼란 상황에 있다고 알려져 있다”면서 “하지만 한중일 관계를 안정시키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로, 올해 한중일 정상회의 개최를 성사시켜 삼국 관계를 안정시키고, 의장국으로서 일본 정부의 책임을 수행하겠다”고 말했다고 한다.

    日아사히 신문은 기시다 후미오 日외무상이 “한중일 삼국 관계의 안정은 각국의 이익뿐만 아니라 아시아와 국제사회의 안정을 위해서도 대단히 중요하다”며 오는 12월 日도쿄에서 열릴 예정인 한중일 정상회담의 개최를 거듭 다짐했다고 전했다.

    日현지 언론에 따르면, 기시다 후미오 日외무상은 지난 5일 오키나와懸 나하市에서 있었던 강연에서도 한국의 ‘최순실 게이트’와 관련한 질문에 “한일 관계는 대단히 중요한 이웃이기 때문에 한국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답한 것으로 알려졌다.

    기시다 후미오 日외무상의 이 같은 발언은 한국 정세 불안이 단기적으로는 한미일 삼각동맹에는 부정적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있지만, 장기적으로는 한국의 정정(政情) 불안과 북한, 중국의 위협 등을 강조할 경우 일본이 아시아 태평양 지역에서 미국, 호주 등을 등에 업고 전면에 나설 수 있다는 계산에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현재 ‘최순실 게이트’는 한국 내에서는 정치적 문제로 풀이하지만, 中공산당과 일본, 미국 등은 이를 정정 불안과 뒤이은 동북아 역학구도의 위험으로 보고 이용하려는 움직임이 보이고 있다.

    실제 中공산당은 ‘최순실 게이트’가 터진 이후 관영 매체 등을 동원해 “한국 정부가 ‘최순실 게이트’ 때문에 사드 배치를 철회할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고 주장하고, 뒤를 이어 中네티즌들이 여론몰이를 하려 시도한 바 있다. 이에 한국 정부는 “사드 배치는 예정대로 추진할 것”이라고 반박했지만, 설득력은 과거에 비해 줄어들었다.

    이 같은 모습을 본 일본 정부가 ‘최순실 게이트’를 악용하지 않을 것이라는 보장이 없어, 향후 한국 정부와 정치권의 발빠른 대응이 필요해 보인다. 그렇지 않을 경우 12월 한중일 정상회담을 전후로 日언론들이 ‘최순실 게이트’를 여러 가지 용도로 활용할 수도 있어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