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예비후보 '5·18 전야제' 팬클럽 술자리… 동영상 계정 '혜경궁 김씨'와 동일한 듯
-
해외 동영상 스트리밍 사이트 '비메오(Vimeo)'에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술자리 영상을 올린 계정(아이디)이 '혜경궁 김씨(@08__hkkim)'의 트위터 계정과 동일한 것으로 추정된다.20일 본지가 '비메오' 사이트를 확인한 결과, 이재명 지사가 광주광역시의 한 술집에서 자신의 팬클럽인 '손가락혁명군'(손가혁)과 술자리를 갖는 동영상이 지난 5월경 이 사이트에 올라왔다. 비메오에 업로드된 영상은 ‘오렌지 동호회’, ‘오렌지 동호회(2)’ 등 2개다. 오렌지색은 이 지사의 팬클럽인 손가혁 상징색이다.핸드폰으로 촬영한 듯한 영상에는 당시 더불어민주당 경기도지사 예비후보였던 이재명 지사 팬클럽 회원들이 이 지사의 사진이 그려진 플랜카드를 들고 "이재명"을 연호하는 모습이 담겼다. 이 지사는 동영상에서 부인 김혜경씨와 동행하고 있었으며 팬클럽 회원들과 사진을 찍으며 맥주를 나눠 마셨다.직접 제작한 영상만 올리는 동영상 사이트눈길을 끄는 것은 영상을 업로드한 아이디가 ‘@08_hkkim’로, 최근 논란이 일고 있는 '혜경궁 김씨'의 트위터 아이디 '@08_hkkim'와 동일하다는 점이다.
-
비메오는 그래픽 디자이너들이 주로 사용하는 사이트로 유튜브와 달리, 자신이 직접 제작한 영상이 아니면 업로드를 금지하고 있다. 결국 당시 해당 장소에 있었던 이재명 지사와 부인 김혜경씨, 이 지사의 보좌관, 팬클럽 멤버, 혹은 제 3자가 비메오 계정 '@08_hkkim을 사용했다는 추론이 가능하다.이재명 지사는 지난 5월 17일 5·18 광주 민주화운동 38주년을 맞아 광주 금남로에서 열린 '5·18 전야제'에 참석하기 위해 광주를 찾았다. 당시 더불어민주당 경기도지사 예비후보였던 이 지사는 행사가 끝난 뒤 자신의 지지자들과 뒷풀이를 한 것으로 알려졌다.이 지사는 "광주 금남로에서 열린 5·18전야제에 참석해 시민들과 행사의 시작부터 종료까지 함께 한 뒤, 행사 주최 및 참가자들 뒤풀이에 잠시 인사차 방문했다"고 말했다. 남경필 자유한국당 경기도지사 예비후보 측이 '부적절한 처신'이라고 공격한 것에 대한 해명이었다.한편 경찰은 17일 혜경궁 김씨 트위터와 이 지사의 부인 김씨의 카카오스토리에 짧은 시차를 두고 같은 사진이 올라왔다는 점 등을 근거로, 혜경궁 김씨 계정의 소유주를 김씨라는 조사결과를 발표했다.이재명 지사는 20일 이에 대해 “경찰이 진실보다 권력을 선택했다”며 “삼성바이오로직스 사건이나 많이 관심을 가져줬으면 좋겠다”고 반박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