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사회시민회의 "北,, 평화통일 분위기에 찬물"
  • 바른사회시민회의는 26일 논평을 통해 "북한의 정권교체에 따르는 비용은 미래를 위한 투자 개념으로 대한민국 정부가 전적으로 감수하겠다는 의지를 국제사회에 천명해야 한다"고 했다.

    천안함 사건 4주기인 이날 시민회의는 논평을 통해 "통일이 대한민국과 국제사회의 대박이 되려면 핵을 움켜쥔 북한 정권의 변화-교체가 불가피하다"며 이같이 밝혔다.

    시민회의는 "‘통일 대박’의 불씨를 키워 6자 회담 당사국에 이익이 될 뿐 아니라 세계평화와 발전에도 기여한다는 사실을 국제사회가 공감하도록 해야한다"고 했다. 이를 통해 "북한이 천안함 폭침 같은 불장난을 단념토록 해야 한다"고 했다.

    이들은 “동북아 긴장의 원인은 주로 북한 때문”이라고 비판한 뒤 “동해상으로 잇달아 미사일을 퍼붓고, 4차 핵실험 가능성도 내비치는 북한 정권은 최대 위협요소”라고 했다.

    앞서 북한은 26일 새벽 평양 북쪽 숙천지역에서 동해바다로 탄도미사일 2발을 발사했다. 특히 발사 시점을 네덜란드 헤이그에서 한미일 3국 정상회담이 열리는 시각에 맞춘 것은 예사롭지 않다. 이날 북한의 미사일 발사는 천안함 사건 4주기 날짜와 공교롭게도 같다.

    북한은 과거 2006년 7월 5일과 2009년 7월 4일 노동 미사일을 발사한 전후로 1차 핵실험(2006년 10월9일)과 2차 핵실험(2009년 5월25일)을 감행했다. 한미 당국이 북한의 4차 핵실험 가능성에도 촉각을 곤두세우는 이유다.

    이에 대해 시민회의는 “북한의 무력도발은 박근혜 대통령의 평화통일 분위기 조성에 찬물을 끼얹으려는 전략으로 보인다”며 “47용사의 희생으로 굳어진 국민의 안보의식과 박 대통령의 평화통일외교에 힘입어 북한의 계략은 수포로 돌아갈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