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다양한 창업아이템이 우후죽순으로 생겨나고 있는 요즘, 독특하고 신선한 아이디어로 무장한 새로운 창업도 속속 생겨나고 있지만 지속적인 안정성 및 수익성을 기대하기까지는 창업시장 내 오랜 적응기간이 필요하다. 더욱이 불황의 골이 깊어지면서 성공도 장담할 수 없는 분위기다.

    이 때문에 낯설고 새로운 사업보다는 기존 수요가 풍부한 창업에 참신함을 더해 업그레이드된 사업업종들이 최근 불황 속 실속 창업분야로 떠오르고 있다. 특히 외식창업의 경우 현 소비자들의 니즈와 트렌드를 반영한 리모델링 창업 등이 창업희망자 사이에서 각광을 받고 있다.

    바비큐전문점 ‘너家내家’는 기존 다른 업종의 매장을 리모델링하는 업종전환 창업이 주를 이루고 있는 호프전문점이다. 특히 치킨호프전문 너가내가로의 업종변경이 활발해진 가장 큰 이유 중 하나는 ‘무한리필’이라는 차별화 때문이다. 기존 치킨전문점, 호프전문점 등에서 보지 못했던 무한리필서비스를 사업아이템으로 선정, 보편화 돼 있는 치킨호프창업에 참신함과 고객욕구를 담은 전략이 성공의 발판이 되고 있다.

    너가내가 부산화명점은 리모델링으로 성공창업을 이룬 대표적인 가맹점 중 하나. 당시 빠(BAR)를 운영하고 있던 점주는 저조한 매출로 인한 적자로 점포를 내놓았지만 문의조차 들어오지 않았던 상태. 주의사람들의 의견을 들어 너가내가 가맹점을 오픈 하기로 했으나 상권 분석 결과 타당성이 없다고 판단해 화명동에 신규창업을 한 케이스다. 자금에 맞춰 매장을 오픈 한 지금 일매출 약 1백만원으로 힘은 들지만 행복한 비명을 지르고 있다.

    청주예대점도 마찬가지. 기존 주점창업 당시 예대점 정문에 위치해 있음에도 불구하고 상권이 침체하고 활성화가 부족해 예대점 학생들이 청주대 인근 주점으로 이동, 일매출 20~30만원이 전부였다. 하지만 너가내가로 업종전환 후엔 1백만원 이상의 매출을 올리면서 가맹점 내 성공 리모델링매장이 될 정도로 호황을 누리고 있다.

    이렇게 너가내가 리모델링창업이 잇따른 성공을 거두고 있는 이유는 무한리필뿐만이 아니다. 이 곳의 특징은 1인 7,900원의 무한리필을 마음껏 무제한으로 먹을 수 있다는 무한리필 메뉴를 비롯해 일반 호프주점의 퓨전요리와 세트메뉴까지 제공하고 있어 다양한 고객이 유입되어 많은 매출을 올릴 수 있다.

    매장의 매출 구성을 살펴보면 무한리필40%, 단박메뉴40%, 세트메뉴 20% 등으로 이뤄지고 있는데, 구체적인 이익률은 무한리필 약50~60%, 단박메뉴는 70%의 마진율로 전체 평균 65%의 마진율을 보이고 있다.

    다양한 메뉴규성으로 밤늦은 시간에도 간단하게 즐길 수 있는 메뉴가 많아 ‘무한리필서비스는 남는 게 없다’는 인식을 깨뜨리며 일반주점과 큰 차이가 없을 정도의 수익을 내고 있는 너가내가(www.nurganega.co.kr)가 불경기 극복을 위한 생계형창업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02-871-2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