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전교조 성향 야당-좌파매체-학부모단체 전방위 공세
  • ▲ 하나고에 대한 서울교육청의 감사 소식을 전한 뉴스. ⓒ 연합뉴스TV 화면 캡처
    ▲ 하나고에 대한 서울교육청의 감사 소식을 전한 뉴스. ⓒ 연합뉴스TV 화면 캡처

    서울지역 자율형사립고인 하나고등학교에 대한 좌파진영의 공세가 심상치 않다.

    21일 열린 수도권 교육청에 대한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국정감사에서는, 하나고 특혜·비리 의혹이 최대 관심사로 떠올랐다.

    새정치민주연합 및 정의당 소속 국회의원들은 서울시교육청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하나고 문제에 질의시간의 상당부분을 할애했다.

    하나고에 대한 속칭 진보진영의 공세는 지난 4월부터 시작됐다.

    새정치민주연합이 다수당을 차지하고 있는 서울시의회는 진상조사 특위까지 구성해, 하나고에 대한 전방위 압박에 들어갔다.

    좌파매체들은 서울시의회의 하나고 특위 구성을 계기로, 다양한 의혹을 쏟아내면서 하나고 문제를 이슈화했다.

    특히 서울시의회와 좌파언론들은 하나고 교사인 전모씨의 증언을 근거로, 학교를 비리의 온상으로 내몰았다.

    이 과정에서 나온 의혹은 크게 3가지다. 하나는 입학성적 조작 논란, 두 번째는 하나고에 재학 중이던 청와대 고위층 자녀의 폭력사건을 은폐했다는 의혹, 세 번째는 학교가 부지매입과정에서 특혜를 받았다는 내용이다.

    좌파언론들이 관련 기사를 쏟아내면서, 서울시교육청은 하나고에 대한 현장감사에 착수했다.

    서울시의회-좌파매체 보도-서울시교육청 감사의 유기적인 움직임 속에서, 하나고는 입시비리를 저지른 범죄집단처럼 여겨졌다.

    파문의 근원이라 할 수 있는 이 학교 전모 교사의 증언은 ‘팩트’로 확인되지 않은 내용이 대부분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좌파 매체는 교사 한 사람의 증언에 기대, 의혹을 진실처럼 확대 포장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팩트’에 대한 검증이 제대로 이뤄지지도 않은 상황에서, 언론과 속칭 진보교육계의 전방위적 여론몰이가 계속되면서, 그 배경에 의문을 나타내는 목소리도 나오기 시작했다.

    일각에서는 취임 당시부터 자사고 및 특목고에 노골적인 반감을 드러냈던 조희연 교육감의 의중이 투영된 결과라는 분석을 내놓은 이들도 있다.

    야당과 좌파언론이, 하나고를 비리와 부패로 얼룩진 사학으로 내모는 이면에, 전교조가 있다는 관측도 있다.

    고용노동부의 법외노조 통보처분과 법원의 판결로 합법노조로서의 지위를 잃을 위기에 처한 전교조가, 조합원의 동요를 막으면서 자신들의 건재함을 드러내기 위해, 하나고를 희생양으로 삼고 있다는 견해가 그것이다.

    기계적 평등을 강조하면서 경쟁교육을 적대시해온 전교조는 전통적으로 자사고와 특목고 정책을 반대하고 있다.

    전교조의 입장에서 자사고와 특목고는 경쟁교육을 상징하는 아이콘이나 다름이 없다.

    ‘노조’라는 이름도 쓰지 못할 위기에 처한 전교조의 입장에서 볼 때, 서울지역 자사고 가운데서도 학비가 상대적으로 높으며, 엘리트 이미지가 강한 하나고만큼 좋은 먹잇감도 없다.

    하나고를 부패와 비리의 온상으로 여기는 여론이 강해질수록 경쟁교육의 폐해를 강조해 온 전교조는 반사적 이익을 누릴 수 있기 때문이다.

    조직의 대내외적 위상을 높일 수 있음은 물론이고, 전교조에 등을 돌린 민심을 되돌릴 수 있는 결정적 기회가 될 수도 있다.

    하나고 특혜 비리 의혹의 중심은 입시비리에 맞춰져 있다.

    ‘입시비리’는 서민들이 교육에 있어 가장 민감해 하는 사안이다. ‘입시비리’ 혹은 ‘입학비리’만큼 서민 학부모들을 분노케 만드는 현안도 없다.

    이런 점에서 친전교조 성향의 야당과 서울시교육청, 좌파 매체들이 ‘입시비리 의혹’을 하나고 문제의 전면에 내세운 사실은 가볍게 넘길 사안이 아니다.

    문제는 이 학교 전모 교사의 증언을 바탕으로 한 입학성적 조작 의혹이, 적어도 아직까지는 설(說)에 불과하다는 것이다.

    입학을 원하는 예비합격자의 순번을 조작했다는 의혹 역시, 익명을 요구한 관계자 한 사람의 증언에 바탕을 두고 있다.

    두 가지 의혹 모두 한 사람의 교사, 한 사람의 관계자의 ‘말’ 이외에, 이를 뒷받침할만한 근거가 빈약하다.

    설(說)이 ‘진실’의 위치로 올라서기 위해서는 검증이란 단계를 필수적으로 거쳐야만 한다. 그리고 그 과정은 투명하고 공정해야 한다.

    그러나 하나고 특혜 비리의 시발점이자 핵심인 ‘입학성적 조작 의혹’은, 검증과정을 사실상 건너 뛴 채 진실처럼 받아들여지고 있다.

    전교조 서울지부는 지난달 31일, 교육을생각하는시민모임, 혁신학교학부모네트워크 등 20여개 단체와 함께, ‘하나고에 대한 자사고 지정 취소’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기도 했다.

  • ▲ 조희연 서울시교육감. ⓒ 뉴데일리DB
    ▲ 조희연 서울시교육감. ⓒ 뉴데일리DB

    한편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은 21일 국회에서 열린 교문위 국정감사에서, 하나고에 대한 철저한 감사를 강조했다.

    조희연 교육감은 “하나고는 사회적으로 엄청난 파장을 일으켰고, 서울시의회에서 집중적인 심의가 있었다”며, “입학성적 순위 조작 의혹이 제기됐고, 학교폭력에 대한 대처과정도 적절치 못했다”고 비판했다.

    조희연 교육감은 이어 “국민도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는 사안이므로, 철저하게 감사해서 보고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