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 위안부 문제 해결, 日 안보법안 관련 협력이 중점 논의 사안될 듯
  • ▲ 국제무대에서도 노골적으로 냉랭한 모습을 보였던 한일 정상. 서울에서 열리는 이번 한일정상회담에서는 다른 모습을 보여줄까. ⓒ뉴데일리 DB
    ▲ 국제무대에서도 노골적으로 냉랭한 모습을 보였던 한일 정상. 서울에서 열리는 이번 한일정상회담에서는 다른 모습을 보여줄까. ⓒ뉴데일리 DB


    일본 언론들이 “오는 11월 2일 서울에서 한일 정상회담이 열린다”고 지난 27일 보도했다. 이는 지난 26일 일본 정부가 “아직 구체적으로 일정이 정해지지 않았다”고 밝힌 것과 대조된다.

    日공영방송 NHK는 27일 “일본 정부는 11월 1일 서울에서 열리는 한중일 정상회의를 계기로 해 아베 총리와 박근혜 대통령 간의 한일 정상회담에 대해 한국 정부와 조율을 한 결과 삼국 정상회의 다음 날인 11월 2일 양국 정상회담을 열기로 합의했다”고 보도했다.

    지난 26일 한국 청와대는 “11월 2일 한일 정상회담을 열자고 일본 정부에 제의했다”고 밝혔다. 하지만 일본 정부가 “그런 제안을 받은 적이 없다”고 대응해 한바탕 논란이 인 바 있다.

    이후 청와대는 한일 정상회담의 공식 일정에 대해 별다른 이야기를 내놓지 않았다.

    日NHK의 보도대로 11월 2일 한일 정상회담이 열리면, 이는 2012년 5월 당시 이명박 대통령과 노다 요시히코 총리의 회담 이후 3년 6개월 만에 열리는 것이다.

    11월 1일 한중일 정상회의에 이어 열리는 한일 정상회담에서 양국은 각각 자국의 관심사에 대해 논의하자고 제안할 것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한국은 지난 3년 동안 아베 신조 정권에 제안해 온 일제 위안부(성노예) 문제와 역사왜곡 해결을, 일본은 안보법안 통과에 따른 자위대의 동북아 지역 활동에 대한 한국 정부의 협조와 정보공유 등을 제안할 것으로 보인다.

    한일 양국의 관심사와 별개로 북한 핵문제도 논의될 것으로 보이며, 中공산당과 마찬가지로 일본 또한 ‘한반도 비핵화’라는 목표에 공감을 표할 것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