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 관계자 "선관위 기준에 따라 보전액 달라"…"리베이트·부풀리기 과대해석"
  • ▲ 국민의당이 17일 김수민 의원의 '억대 리베이트'에 이어 선거공보물 과다 청구 의혹을 받는 등 또다시 돈 문제로 몸살을 앓고 있다.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 국민의당이 17일 김수민 의원의 '억대 리베이트'에 이어 선거공보물 과다 청구 의혹을 받는 등 또다시 돈 문제로 몸살을 앓고 있다.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국민의당이 홍보위원장을 맡았던 비례대표 김수민 의원의 '억대 리베이트' 의혹에 또다시 돈 문제로 몸살을 앓고 있다.

    17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따르면 4·13 총선 당시 국민의당이 청구한 선거공보물 제작비용 21억여 원 중 5억1천만여 원을 보전해주지 않았는데, 국민의당이 과다청구한 것 아닌가는 지적이 나온 것이다. 

    국민의당의 이같은 미보전액은 새누리당이나 더불어민주당보다 높았다. 새누리당은 청구한 19억여 원 중 2억6천여만 원을, 더민주는 약19억 원 중 2억4천여만 원을 보전받지 못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처럼 국민의당의 보전 삭감액이 높자 일각에서는 김수민 의원이 연루된 불법 정치자금 수수 의혹과 관련된 것 아닌가는 해석이 나오기도 했다. 

    이에 국민의당은 리베이트 의혹과의 연관성을 강하게 반박했다. 동시에 5억여 원 미보전에 대해선 행정심판에 들어갈 방침으로 알려졌다. 

    당 관계자는 본지와의 통화에서 "리베이트나 부풀리기 의혹과 연관돼서 보는 건 과도한 해석인 것 같다"며 "선관위 직원도 아니라고 확인을 해주지 않았나"라고 다소 불만을 나타냈다. 

    그는 선거비용 보전액 삭감이 큰 것에 대해선 "선관위의 선거비용 보전 기준이 있는데 통상적으로 선거활동을 하다 보니 거기에 잘 맞추지 못한 부분이 있는 거 같다"고 설명했다. 당선자마다 받는 보전액 차이가 큰 것도 이와 같은 맥락이라는 것이다. 

    그러면서 이번 미보전에 대해 김영환 사무총장이 행정심판을 제기할 방침인 것에 대해선 "김영환 총장이 이번 선관위의 보전금액이 너무 적었다고 보는 것 같다"며 "특별히 문제 될 일은 아닌 거 같다"고 덧붙였다. 

    국민의당은 최근 원(院) 구성과 국회의장 배정과 관련된 3당 회의에서 선도적 역할을 했다는 평가를 받는 등 20대 국회에서 '리딩 파티' 역할을 할 것으로 주목받기도 했다. 

    그러나 원 구성이 끝나면서 '총선 홍보비 리베이트 의혹'을 비롯해 내부고발자 의혹 등이 이어졌고 정당 지지도도 연일 하락하는 등 당내 분위기가 급랭했다. 

    이처럼 당내 분위기가 어수선해지자 박지원 원내대표가 이날 중앙당 당직자들을 모아 오찬을 가지며 분위기 단속에 들어갔다. 

    이 자리에서 박지원 원내대표는 "여러분은 창업 공신 신생정당이니 근로환경, 조건 등이 어려움이 많이 있을 것이지만 불만이 조금 있더라도 지금은 당이 어려운 시기이니 힘을 모아 이겨내자. 극복하자"라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당 관계자는 "이번에 신입 당직자 33명 등이 들어오고 새로 임명된 당직자들이 있다"며 "이번 오찬 자리도 당직자들 사기 진작 차원에서 마련됐다고 본다"고 말했다. 

    한편 여론조사 전문업체 <한국갤럽>이 이날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국민의당 지지도는 15%로 지난주보다 2%p 하락, 지난 20대 총선 이후 최저치를 기록했다. 

    이번 여론 조사는 한국갤럽이 지난 14~16일 전국 성인남녀 1001명을 상대로 실시했으며 신뢰수준은 95%에 표본오차±3.1%p, 응답률은 23%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중앙선거여론조사공정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