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사회와의 대북압박 공조 강화" 피력…中·러도 대북제재 가능성
  • 북한이 무수단 중거리 탄도미사일(IRBM)로 추정되는 발사체 2발을 발사한 것과 관련해 22일(현지시간) 美백악관은 북한 당국을 강력하게 비판하며 러시아, 중국과의 추가적인 대북 압박 가능성을 내비쳤다.

    조시 어니스트 美백악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美정부는 북한의 도발적 행동을 강력히 규탄한다"며 "이는 국제적 의무에 대한 명백한 위반이다"고 밝혔다.

    어니스트 대변인은 "美전략사령부가 북한 미사일 2발을 감지하고 추적했으나, 초기 지표로 볼 때 모두 동해 상에 추락했다"며 "북미방공사령부(NORAD) 역시 북한 미사일 발사를 관찰했으나, 북미 지역에 위협이 되지 않는다는 판단을 내렸다"고 덧붙였다.

    美백악관은 북한의 미사일 발사 도발에 대한 국제사회와의 공조 강화 의지 또한 피력했다.

    어니스트 대변인은 "이러한 일련의 도발은 북한의 행동을 심각하게 우려하는 국제 사회의 결의만 굳건하게 할 것"이라며 "美정부는 이전과 마찬가지로 국제사회와 협력하고, 특히 동맹국인 한국, 일본과의 공조를 계속해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또 "중국, 러시아와 함께 북한에 대한 추가적인 압박을 가하는 것을 놓고 대화를 지속해 나갈 것"이라며 "동북아 지역의 안정을 저해하는 위협을 해소하기 위한 열쇠는 동맹국과 협력국 간의 지속적인 협조"라고 부연했다.

    앞서 러시아는 대북 금융제재를 발표한데 이어 지난 6월 3일에는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이하 안보리)의 대북제재 결의 2270호에 대한 이행보고서를 제출했다.

    중국은 지난 4월 5일 안보리 결의 2270호 이행의 일환으로 석탄, 철, 티타늄 등 대북 수출입 금지품목을 발표했으며, 6월 14일에는 핵·미사일 등 대량살상무기 개발에 사용될 수 있는 40여 개 품목을 지정해 대북 금수 품목에 추가했다.

    한편 美백악관은 북한이 도발을 지속할 경우 국제사회 고립이 지속되면서 경제적 타격을 입을 것이라고 지적하며, 이러한 불이익이 유발하는 고통은 고스란히 북한 주민들에게로 돌아갈 것이라고 경고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