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현아 의원 “부적절 인사 너무 많아”...서울시 “내용 과장”
  • ▲ 박원순 서울시장. ⓒ뉴데일리 정상윤 기자
    ▲ 박원순 서울시장. ⓒ뉴데일리 정상윤 기자
    박원순 서울시장이 서울시 산하기관 및 위원회 등에 자신의 측근 1백여명을 앉혔다는 지적이 국정검사장에서 나왔다. 이에 대해 서울시는 "전체 위원회 위원 수를 기준으로 할 때 많은 숫자는 아니다"라는 반응을 보여, 논란을 더 키우고 있다.

    새누리당 소속 김현아 의원은 지난 11일, 서울시에 대한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의 국정감사에서 이런 문제를 제기했다. 김 의원은 이날 "박원순 시장의 편중된 인사로 속칭 '박 시장 사람들' 113명이 서울시를 거쳐갔다. 이들은 아름다운재단·민주당 당원·참여연대 및 진보시민단체·서울시장 후보 선거캠프·참여정부 청와대 출신들"이라고 말했다.

    김 의원에 따르면, 이들 가운데 42명은 서울시 산하기관 임원에 임명됐으며, 나머지 71명은 서울시가 만든 각종 위원회에서 활동했다.

    ‘박원순의 사람들’이 서울시 산하기관 요직을 차지한 사실이 국회 국정감사를 통해 드러나면서, 박 시장의 코드인사가 구의역 스크린도어 참사와 같은 크고 작은 사고의 원인을 제공했다는 비판도 나오고 있다.

    박 시장이 자기 사람을 챙기기 위해, 서울시 위원회 수를 늘렸다는 의혹도 일고 있다. 
    서울시가 만든 각종 위원회는 일종의 합의제 행정기구로, 2009년 116개에서 2011년 103개로 감소세를 보였지만, 지난해 상반기 148개, 올해에는 10월 현재 162개로 크게 늘었다. 이들 가운데 한 해 동안 회의를 1회만 열었거나, 단 한 차례도 열지 않은 '유령위원회'도 28곳이나 됐다.
    김현아 의원은 "본래 목적을 다하지 못하고 인사를 위한 위원회로 전락될 우려가 있다. (산하기관) 주요 임원에 전문성이 결여된 인사를 임명하고, 서울시 위원회에 본인을 위한 인사를 앉히는 것은 부적절하다"고 비판했다.

    김 의원의 지적에, 서울시는 “내용이 부풀려졌다”고 해명했다.

    서울시는 같은 날 해명자료를 통해 "서울시정계획자문단 총77명 중 54명이 서울시 위원회에 참여하고 있으나 서울시 위촉직 위원 총 숫자가 3,423명인 점을 감안할 때 1.6% 수준으로 미미하다"고 밝혔다. 시는 이어 "시장이 참여했던 단체에서 활동했거나 활동하고 있는 위원은 위촉직 위원 3,423명 중 20명(0.6%)이고, 160개 위원회 중 25개 위원회(16.6%)"라고 덧붙였다.
    서울시는 위원회 수가 늘어난 사실과 관련해 "신규 및 기존사업의 정책자문과 민관협력, 시민참여 확대의 필요성에 따라 불가피하게 신설했다"며 "위원회 통폐합 등의 정비를 적극적으로 실시해 24개 위원회를 정비했다"고 반박했다.

    다음은 김현아 의원이 지적한, 부적절 인사 사례들이다.

    □ 전문성 없는 인사(새누리당 김현아 의원실 제공)
    ○ 이정원 (전)서울메트로 사장 – 前 전국증권산업노조위원회 위원장
    ○ 김태호 (현)서울메트로 사장 – 前 차병원그룹 부사장, 서울도시철도공사 사장
    ○ 지용호 (전)서울메트로 감사 – 前 새정치민주연합 서울시당 수석부위원장
    ○ 오건호 (전)서울메트로 비상임이사 – 前 국회 심상정의원실 보좌관
    ○ 김종원 (전)서울메트로 비상임이사 – 前 서울민주청년단체협의회회장
    ○ 이숙현 (전)서울메트로 비상임이사 – 前 안철수랩 커뮤니케이션 부장
    ○ 석치순 (전)도시철도공사 상임이사 – 前 박원순 후보 선거대책본부 노동특별 위원장
    ○ 김진엽 (전)도시철도공사 비상임이사 – 前 민주통합당 정책위원회 전문위원, 국회의원실 보좌관
    ○ 서재경 (전)서울신용보증재단 이사장 – 前 희망제작소 상임고문, 박원순 서울시장 후보 선거대책본부 총괄본부장
    ○ 김민아 (전)서울신용보증재단 비상임이사 – 前 경향신문 정치부 기자
    ○ 이옥경 (현)서울시여성가족재단 이사장 – 前 희망제작소 이사, 새정치민주연합 이미경 의원 형제
    ○ 조선희 (전)서울문화재단 대표이사 - 前 한겨레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