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인들 ‘제 밥그릇 챙기기’ 행태에 강한 반감 표출
  • ▲ 새로운 한국을 위한 국민행동은 26일 서울역광장에서 '대통령 하야반대 및 안보지키기 국민대회'를 열었다.
    ▲ 새로운 한국을 위한 국민행동은 26일 서울역광장에서 '대통령 하야반대 및 안보지키기 국민대회'를 열었다.


    "몇몇 대선주자가 밥그릇 싸움하기 위해 국민을 이용하는 게 싫다. (중략) 이 상황에 동의하지 않는 사람이 많은데, 무서워서 말을 못한다. 왜 촛불을 들지 않으면 뒤떨어진 사람처럼 만드는지 이해할 수 없다."

       - 26일 오후 서울역광장에서 열린 대통령 하야 반대 집회 참석자.

    촛불집회가 열리는 광화문광장 대신 서울역광장을 택한 시민들은, 현재의 혼란한 정국을 자신의 지지율을 끌어올리고 존재감을 알리기 위한 절호의 기회로 여기는, 일부 대권후보의 행태에 강한 반감을 드러냈다. 일부 참가자는 매주 똑같은 주장만 되풀이하는 촛불집회에 지쳤다며, 피로감을 나타내기도 했다.

    26일 오후 서울역광장에서 열린 하야 반대 집회의 가장 큰 특징은, 지난 주와 비교할 때 규모는 다소 줄었지만, 참가연령층이 다양해졌다는 점이었다. 일부이긴 하지만 우산과 우비를 갖춰 입고 '하야 반대' 손 피켓을 든 젊은이들도 보였다. 

    시민단체 '새로운 한국을 위한 국민행동'은 26일 서울역광장에서 "헌법 질서를 무시하고, 사람 수로 대통령 강제 하야를 밀어 붙이는 행위를 더 이상 두고 볼 수만은 없다"며, '대통령 하야반대 및 안보지키기 국민대회'를 열었다. 

    이날 집회에는 '박근혜 대통령을 사랑하는 모임'(박사모) 소속 회원 등 시민 1천여명(경찰 추산, 집회 측 추산 7천여명)이 참석했다. 눈과 비가 섞여 내리는 궂은 날씨에도 시민들은 "대통령 하야 절대 반대"구호를 외쳤다. 

    이번 집회는 지난 19일 열린 '헌법 수호를 위한 국민의 외침'때보다 규모는 줄어들었지만, 젊은 층을 찾기 힘들었던 지난번 집회와 다르게 20대, 30대 청장년층과 아이들의 손을 잡고 온 시민들의 모습이 눈에 띄었다. 

    같은 날 광화문광장에서 열린 '박근혜 대통령 하야 촉구 촛불집회' 대신 '하야반대' 집회를 선택한 젊은이들은 대체로 "이제는 촛불에 지쳤다"는 반응을 보였다.
     

  • ▲ 부모님과 '대통령 하야 반대' 집회에 참석한 어린이들. ⓒ뉴데일리 강유화 기자
    ▲ 부모님과 '대통령 하야 반대' 집회에 참석한 어린이들. ⓒ뉴데일리 강유화 기자


    두 아이의 손을 잡고 나온 한 시민은 "부모님 세대를 통해 우리나라가 어려운 상황에서도 여기까지 왔는지 듣고 배웠다. 개혁은 좋지만 방법이 잘못됐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몇몇 대선주자가 밥그릇 싸움하기 위해 국민들을 이용하는 게 싫다. 지금 엄마들 사이에서도 이 상황에 동의하지 않는 사람이 많은데, 무서워서 말을 못한다. 정치인들은 왜 촛불을 들지 않으면 뒤떨어진 사람처럼 만드는지 이해할 수 없다"며, 집회 참석 배경을 설명했다. 

    20대라고 밝힌 한 시민은 "촛불에 지쳤다. 절차대로 하자는 보수 집회 주장에 동감했다"고 말했다.

    행사 사회를 맡은 박준식 정치개혁국민운동의정감시단 단장은 "헌법이 정한 절차에 따라 국민의 선택으로 선출된 대통령을, 법이 정해 놓은 절차도 밟지 않고 대규모 시위로 끌어내리면 반란이고 정부전복"이라고 했다. 

    박준식 단장은 "그게 무슨 법치국가고, 민주국가인가. 대통령이 법을 위반했으면 법대로 심판하면 된다. 탄핵사유가 되면 탄핵 절차를 밟으면 된다. 그게 헌법"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박 단장은 "대통령이 북에 불법송금을 한 것도 아니고, 사전선거운동을 한 것도 아니고, 누구처럼 피아제 시계를 뇌물로 받아 논두렁에 버린 것도 아니고, 자식에게 미국 아파트를 사주기 위해 외교행랑을 통해 돈을 나는 것도 아닌데 왜 하야를 해야 하느냐"고 반문하기도 했다.

  • ▲ 서경석 새로운 한국을 위한 국민운동 집행위원장. ⓒ뉴데일리 강유화 기자
    ▲ 서경석 새로운 한국을 위한 국민운동 집행위원장. ⓒ뉴데일리 강유화 기자

    서경석 새로운 한국을 위한 국민운동 집행위원장은, 새누리당의 비박계 인사들이 박근혜 대통령 탄핵운동에 앞장서고 있는 행태를 비판하며 "좌파 말이 무서워서 탄핵하자는 거면 선거는 왜 했느냐"고 쏘아 붙였다. 

    서경석 위원장은 "새누리당 비박계 의원 40명이 탄핵에 나선다고 한다. 물론 대통령이 잘못하면 탄핵 받아야한다. 그러나 그 전에 (대통령이) 진짜 잘못을 했는지 명확히 밝혀야 한다"고 지적했다. 

    서 위원장은, 비선실세 국정농단 의혹을 대하는 정치권과 언론의 태도를 '마녀사냥식 인민재판'에 비유하면서 "검찰은 대통령에게 반론권도 주지 않고 범죄자로 단정 지었다. 언론보도와 검찰 이야기만 가지고 판단할 수 없다. 새누리당 비박계는 진실 규명을 통해 (탄핵을) 결정하는 것이 아니라 좌파가 무서워 마구잡이로 결정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는 송민순 회고록을 통해 불거진 ‘북한 사전 결재 의혹’을 언급하면서,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의 안보관과 국가관을 문제 삼기도 했다.

  • ▲ 이정린 전 국방부 차관. ⓒ뉴데일리 강유화 기자
    ▲ 이정린 전 국방부 차관. ⓒ뉴데일리 강유화 기자


    이정린 전 국방부 차관은 "한국의 안보가 무너지면 경제가 한 순간에 무너진다는 것을 (국민들이)기억하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정린 전 차관은 "우리나라는 지금 안보적, 경제적으로 위험한 상황이다. 북한이 핵 하나 쏘면 70만이 한 번에 죽는다. 온 국민이 북핵에 대응하기에도 바쁘다"며, "최순실이란 여자 하나로 정권이 붕괴되는 일이 벌어져선 절대로 안 된다"고 강조했다.

  • ▲ 주옥순 엄마부대봉사단 대표. ⓒ뉴데일리 강유화 기자
    ▲ 주옥순 엄마부대봉사단 대표. ⓒ뉴데일리 강유화 기자


    주옥순 엄마부대봉사단 대표는 "검찰이 '무죄 추정의 원칙'을 어기고 박근혜 대통령을 벌써부터 범죄자 취급하고 있다"며, 검찰의 태도에 강한 불신을 나타냈다. 

    주옥순 대표는, 대통령 하야를 주장하는 야당과 속칭 진보진영이, 전교조 법외노조화, 통진당 해산, 한국사교과서 국정화 등 일련의 국가정상화 정책에 ‘최순실’의 이름을 덧칠해, 이들 정책을 무효화시키려 하고 있다며, 반국가세력의 발호를 막아야 한다고 호소했다.

  • ▲ 탈북자 1호 박사인 이애란 자유통일문화원 원장. ⓒ뉴데일리 강유화 기자
    ▲ 탈북자 1호 박사인 이애란 자유통일문화원 원장. ⓒ뉴데일리 강유화 기자


    탈북자 1호 박사인 이애란 자유통일문화원장은 "광화문에 나간 사람들은 김정은에게 대한민국 통째로 바치기 위해 나간 자들이다. 숫자가 많다고 다 옳은 건 아니다"라고 격앙된 반응을 나타냈다.

    이애란 원장은 "숫자로 진실을 은폐하고 정의를 가리려고 하지만 안 될 것이다. 자유민주주와와 시장경제의 대한민국은 우리들의 조국"이라고 했다. 

    이애란 원장 역시, 문재인 전 대표의 ‘북한 사전 결재’ 의혹을 소개하면서, 문 전 대표의 국가관에 강한 의문을 표했다.

  • ▲ "헌법 절차 무시한 강제 하야 반대"구호를 외치는 시민들. ⓒ뉴데일리 강유화 기자
    ▲ "헌법 절차 무시한 강제 하야 반대"구호를 외치는 시민들. ⓒ뉴데일리 강유화 기자

    전주에서 올라온 한 시민은 "우리가 나라를 어떻게 세웠는데 지금 대한민국 헌정을 중단 시키려고 하느냐"며, "나라가 어려움에 처할수록 헌법과 법률이 정한 기준과 절차를 지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70대라고 밝힌 한 시민은 "촛불집회에 나간 사람들이 국민의 대표는 아니다. 그들만 국민은 아니다"라고 말하면서, 언론의 일방적인 보도행태에 불만을 표시하기도 했다. 

    광주에서 올라왔다는 한 시민은 "우리나라는 법치국가다. 탄핵 사유가 있다면 탄핵하면 되지만 그 전에 헌정이 중단되는 일어 벌어져선 안 된다"고 의견을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