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엔 北 인권결의안 채택 환영, 정치범수용소 즉각 폐쇄 촉구
  • ▲ 한국자유총연맹은 21일 유엔이 북한 인권결의안을 찬반투표 없이 회원국 합의만으로 채택한 사실을 환영하는 성명을 냈다. ⓒ한국자유총연맹 홈페이지 캡처
    ▲ 한국자유총연맹은 21일 유엔이 북한 인권결의안을 찬반투표 없이 회원국 합의만으로 채택한 사실을 환영하는 성명을 냈다. ⓒ한국자유총연맹 홈페이지 캡처

    한국자유총연맹은 21일, 유엔이 북한 인권결의안을 찬반투표 없이 회원국 합의만으로 채택한 사실을 환영하는 성명을 냈다.

    앞서 유엔총회는 현지시각으로 19일, ‘인권유린 책임자’ 김정은을 국제형사재판소(ICC)에 회부해야 한다는 내용이 담긴 북한인권결의안을 채택했다. 

    이번 결의는 찬반투표 없이 회원국 합의만으로 채택됐다는 점, 인권유린 책임자로 김정은을 지목했다는 점, 김정은에 대한 ICC회부를 권고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는 점, 북한의 정치범수용소에서 벌어지는 인권유린과 고문, 해외 노동자에 대한 착취 등을 구체적으로 명시하고 있다는 점 등에서 어느 때보다 수위가 높은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연맹은 "유엔총회가 김정은을 인권 유린 행위의 책임자로 공개 지목하는 등 강력한 대북결의안을 채택한 사실을 적극 지지한다"며, "우리 정부와 국회도 북한 주민의 인권 개선을 위한 국제사회의 노력에 적극 동참할 것"을 주문했다. 

    특히 연맹은 "북한인권법 시행, 북한인권재단 운영 등을 통해 북한 인권상황에 대한 관리·감독을 게을리 해선 안 된다며" 정부의 역할론을 강조했다. 

    연맹은 ‘당선되면 미국보다 북한을 먼저 방문하겠다’고 한 문재인 민주당 전 대표의 발언을 언급하면서, 정치권에 유행처럼 퍼져있는 안보불감증에 강한 우려를 나타냈다. 

    문재인 전 대표의 발언에 대해 연맹은 "세계 최악의 인권탄압국으로 낙인찍힌 김정은 정권에 정치적 면죄부를 주는 행위와 다름이 없다"고 비판하면서, "정치권도 국제사회의 흐름에 발맞춰, 북한 인권 개선을 위한 노력에 힘을 보태야 한다"고 당부했다. 

    연맹은 북한 김정은 정권에 대해서도 주민 탄압과 핵개발 즉각 포기, 비인간적 정치범수용소 등 인권유린 시설의 전면 폐지를 촉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