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특검팀 방문 '수사' 촉구 예정… 언론사 돌며 '보도' 요청 계획
  • 애국단체의 대표들은 10일 한국프레스센터에서 '태블릿PC조작진상규명위원회(이하 진상규명위)' 발족식을 열었다. ⓒ뉴데일리 정상윤 기자
    ▲ 애국단체의 대표들은 10일 한국프레스센터에서 '태블릿PC조작진상규명위원회(이하 진상규명위)' 발족식을 열었다. ⓒ뉴데일리 정상윤 기자



    박근혜 대통령 탄핵 정국의 뇌관은 태블릿 PC. 태블릿 PC 진상 밝혀지면 탄핵 정국도 바뀐다.


    애국단체 대표들이 최순실 국정개입 의혹의 발단이 된 '최순실 태블릿 PC'의 진상 조사를 촉구하기 위한 '진상규명위원회'를 발족했다.

    김경재 한국자유총연맹 총재를 비롯한 애국단체 대표들은 지난 10일 한국프레스센터에서 '태블릿PC조작진상규명위원회(이하 진상규명위)' 발족식을 열고, '태블릿 PC'의 진실을 규명하기 위한 활동계획을 발표했다.

    진상규명위의 공동대표는 김경재 한국자유총연맹 총재와, 최창섭 서강대 명예교수가 맡고, 집행위원은 김기수 변호사, 도태우 변호사, 박종화 애국연합 회장, 박필선 바른언론연대 간사, 변희재 전 미디어워치 대표, 이종문 자유통일희망연합 회장, 조영환 올인코리아 대표, 주옥순 엄마부대 대표 등이 맡아 구체적인 행동에 나서기로 했다.

  • JTBC의 이른바' 최순실 태블릿 PC'에 대한 검찰의 진상 조사가 필요하다고 발언하고 있는 김경재 한국자유총연맹 총재. ⓒ뉴데일리 정상윤 기자
    ▲ JTBC의 이른바' 최순실 태블릿 PC'에 대한 검찰의 진상 조사가 필요하다고 발언하고 있는 김경재 한국자유총연맹 총재. ⓒ뉴데일리 정상윤 기자

    이날 발족식에서 김경재 한국자유총연맹 총재는 태블릿PC를 박근혜 대통령 탄핵 정국의 '뇌관'으로 지목하며, 태블릿 PC 진상 조사 결과에 따라 탄핵 정국도 달라질 것이라고 주장했다.

    김경재 총재는 "(JTBC의) 태블릿 보도로 인해 최순실이 국정농단 주역으로 등장한 만큼, 태블릿은 탄핵 광풍의 결정적 단초"라며, 대통령의 운명을 가를 수 있는 태블릿 PC의 위력을 감안해, 철저한 진상 조사가 필요하다고 역설했다.

    김 총재는 "태블릿 PC의 원 소유주 등은 간단한 절차로 검증이 가능함에도 특검은 이를 무시하고 있다"며 "국회에서 내놓는 어떤 조사 결과도 받아들이지 않겠다"고 선언했다.

    김 총재는 "태블릿 PC에 대한 진상 조사 없이는 헌법재판소의 박근혜 대통령 탄핵 소추안 최종 결정도 받아들이지 않겠다"고 강조한 뒤 "박영수 특검팀이나 검찰 측에서 태블릿 PC에 대한 조사를 하지 않겠다고 한다면 법무부가 직접 검찰 지휘권을 발동해 조사하는 방법도 강구해야 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 변희재 미디어워치 대표. ⓒ뉴데일리 정상윤 기자
    ▲ 변희재 미디어워치 대표. ⓒ뉴데일리 정상윤 기자

    그동안 JTBC의 태블릿 PC 조작 의혹의 진실을 밝히기 위해 탐사보도를 해온 변희재 미디어워치 대표는 "검찰은 현재 최순실과 관련한 인맥들이 특정 사업에 개입됐을 경우 모조리 구속 수사를 하고 있다. 그런데 김한수 행정관도 사업과 관련해 최순실과 관련된 혐의가 있는데, 유일하게 검찰이 김한수만 수사를 하지 않고 있다. JTBC도 유일하게 김한수 보도만을 피하고 있다"며 의문을 제기했다.

    변희재 대표는 "이것만 봐도 김한수, 검찰, JTBC 사이에 모종의 연결고리가 있다고 본다"면서 "최순실 태블릿 PC 보도는 '조작'"이라고 단언했다.

  • 이상로 미래미디어포럼 대표. ⓒ뉴데일리 정상윤 기자
    ▲ 이상로 미래미디어포럼 대표. ⓒ뉴데일리 정상윤 기자

    MBC의 고발 프로그램을 오래 맡았던 이상로 미래미디어포럼 대표는 "JTBC의 태블릿 PC가 보도가 언론의 일반적 보도 상식과 크게 다른 점이 많았다"며 조작 의혹에 힘을 실었다.

    이상로 대표는 "언론의 기본원칙은 육하원칙을 지키는 것인데 JTBC는 그동안 태블릿 PC와 관련해 언론의 기본 원칙을 하나도 지키지 않고, 말을 계속 바꿨다"면서 "시나리오를 제대로 짜지 못하고 진행한 드라마로 판단한다"고 주장했다.

    이 대표는 "방송 기자로서 고발 프로그램을 오래했지만, 태블릿 PC가 진짜였다면 JTBC처럼 제작하지는 않았을 것"이라며, "시청률에 민감한 방송사라면 JTBC같은 보도형태를 취하지 않았을 것"이라는 분석을 내놓기도 했다.

    이 대표는 "JTBC는 인쇄매체가 아닌 TV매체다. 카메라만 수 십대가 있을 텐데 좋은 특종 거리를 그런 식으로 제작할 이유가 없다"고 밝힌 뒤 "방송 종사자라면 태블릿 PC를 직접 입수하는 경위를 카메라로 소상하게 담았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방송기자 입장에서 봤을 땐 전혀 상식적이지 않은 제작 방법을 썼다고 밖에 볼 수 없습니다.


  • 도태우 변호사. ⓒ뉴데일리 정상윤 기자
    ▲ 도태우 변호사. ⓒ뉴데일리 정상윤 기자
    도태우 변호사는 앞서 김경재 총재가 언급한 법무부 지휘 수사권 발동을 요청할 수 있는 '법적 근거'를 자세히 설명했다.

    도 변호사는 "우선 JTBC의 태블릿 PC 입수 경위가 특수 절도에 해당한다"며 "절도죄로 고발 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도 변호사는 또 "고영태가 새로운 PC를 제출하며 두 개의 PC가 등장한 상황에서 검찰이 수사를 포기한 것은 검찰의 직무 유기 혐의로 볼 수 있다"고 강조했다.

    나아가 도 변호사는 JTBC에 증거 위조죄 및 모해 증거 위조죄를 적용할 수 있다는 견해도 내비쳤다.

    도 변호사는 "JTBC의 보도화면을 보면 증거를 조작했다는 정황이 있다"며, "만약 특정 정보를 태블릿 PC안으로 집어넣는 변경 행위를 가했다면 증거 위조죄에 해당한다"고 밝혔다.

    "특히 누구를 해하려는 목적 자체가 있음이 밝혀진다면, 모해 증거 위조죄가 추가된다"면서 "JTBC의 증거 위조가 사실일 경우, 검찰이 진상 조사를 묵인한 것은 형법 적으로 공범관계가 될 수 있다"고 밝혔다.

    도 변호사는 "증거 위조 행위가 대통령을 쫒아내는 음모까지 이르렀다면 이는 증거위조가 아닌 내란에 해당한다"면서 "내란 음모 선동 혐의까지 적용할 수 있다"고 했다.

    이날 발족식에 참석한 정미홍 전 KBS아나운서도 "태블릿 PC의 진실이 밝혀지기 위해서는 언론이 왜곡 및 축소 보도하는 것을 자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진상규명위는 향후 언론사를 중심으로 JTBC의 태블릿 PC조작 의혹에 대한 취재를 요청할 방침이다. 이밖에도 검찰 및 박영수 특검팀을 직접 방문해 관련 수사를 촉구할 계획이다.

    또 방송통신심의위원회를 방문해 JTBC에 대한 조속한 징계 심의를 요청하고, 검찰의 즉각 수사를 촉구하는 대국민 서명 운동을 이어갈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