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물일체형 디자인으로 교량과 조화…거부감 없어
  • 광진교에 설치된 태양광 설비. ⓒ서울시 제공
    ▲ 광진교에 설치된 태양광 설비. ⓒ서울시 제공

    서울시가 광진구 광장동과 강동구 천호동을 잇는 다리인 광진교에 태양광 설비를 설치했다고 17일 밝혔다.

    태양광 설비는 신재생에너지를 디자인과 접목한 구조물로서, 전망대와 문화예술 전시공간을 갖췄다. 특히 건물 또는 주변 구조물과의 일체감을 고려한 디자인을 접목한 '건물일체형 태양광설비'(BIPV, Building Integrated Photo Voltaic)로, 교량과 조화롭게 설계된 것이 장점이라고 서울시는 밝혔다.

    광진교에 설치된 태양광 설비는 총 길이 25.5m, 폭 1.2m 규모로, 여기에는 62W 출력을 내는 패널 43장이 설치됐으며 총 발전용량은 약 2.7kW이다. 생산된 전기는 광진교 8번가 전망대 내부 조명등을 밝히는데 사용된다.    

시는 뚝섬과 광진교 8번가에 이어 선유도공원, 잠실대교 남단 폐도로 등 한강과 근접한 장소에 신재생에너지 랜드마크를 지속적으로 확보, 시민들의 공감과 참여를 이끌어 내겠다는 계획이다.

한편 시는 지난해 7월 뚝섬한강공원에 태양광 그늘막, 전기차 충전소, 태양광 상징조형물, 풍력과 태양광을 혼합한 LED 가로등 등을 갖춘 '친환경 에너지 공원'을 조성했다.

황보연 서울시 기후환경본부장은 "태양광 등 신재생에너지를 시민들이 가까이에서 체험하고 친근하게 느낄 수 있도록 한강에 어울리는 디자인 설비를 지속적으로 설치할 것"이라고 말했다.